효성ITX, ‘가족친화기업’ 인증!

효성/나우



IT 비지니스 솔루션 기업인 효성ITX(대표 남경환)가 여성가족부로부터 ‘2013년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받았다고 9일 밝혔습니다. ‘가족친화기업 인증제’는 여성가족부가 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이번에 선정된 효성ITX는 여성이 일하기 좋은 근무환경과 결혼부터 출산, 육아, 가정생활 전반에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하는 등 가족친화적 직장문화제도를 운영해 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유연한 고용형태 도입으로 여성인력 경력 유지 지원



유연한 고용형태 도입으로 여성인력 경력 유지 지원


 

여성직원의 비율이 높은 효성ITX는 직원들이 출퇴근 부담 없이 직장생활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시간제 및 선택적 일자리 제도를 도입해 300여명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효성ITX 전체 임직원 수의 5%에 달합니다.


우선 결혼 등으로 인한 여성인력의 경력단절을 막기 위해 개인의 근무 가능시간 및 여건에 따라 3•4•6시간 단위로 근무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단시간 근로제’와 주중 근무 요일(4~5일)을 지정하여 일하는 ‘선택적 근로제’를 도입, 운영 중입니다. 또 출퇴근시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시차 출퇴근제’, 출산 및 육아로 인한 휴직 발생시 대체 인력을 투입하여 공백을 보완하는 ‘직무대체제’ 등 다양한 고용형태를 통해 더 많은 일자리 기회를 창출하며 창조경제 실현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육아휴직 장려 및 전용시설 운영 등 워킹맘 위한 지원 강화

 


육아휴직 장려 및 전용시설 운영 등 워킹맘 위한 지원 강화



한편 워킹맘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근무 여건 조성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직무대체제’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직원들이 복직 걱정없이 마음 편히 육아휴직을 쓸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매년 평균 100명 이상의 직원이 육아휴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유아를 키우고 있는 직원들에 대해서는 육아기 동안 근무시간을 단축해 일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서울지역 2곳의 직장 어린이집과 제휴를 맺어 위탁 보육을 시행하고 취학자녀의 학자금을 지원하는 등 워킹맘들의 육아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산모 휴게실과 수유실, 안마실, 의무실을 운영하여 임신 또는 출산을 한 직원들이 직장 내에서도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가족관계 증진 및 여가생활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운영



가족관계 증진 및 여가생활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 운영

 


임직원들의 스트레스 및 육체적 피로 해소를 위해서 다양한 제도도 갖추고 있습니다. 효성ITX는 연차촉진제와 가족돌봄휴직 등의 제도를 마련하여 직원들이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간호사와 헬스키퍼가 상주하는 의무실과 전문 심리상담사가 상주하는 심리상담실을 마련하여 직원들이 직장 및 가정생활을 병행하면서 갖게 되는 스트레스 및 육체적 피로 등을 해소하고 심리적으로 보다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안정자금 및 의료비/교통운임할인, 여가비 지원 등 다양한 복리후생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족해체 예방을 위한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 

 


가족해체 예방을 위한 취약계층 일자리 확대



장애인 및 고령자 등에게 일자리 제공을 확대해 취약계층의 가정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효성ITX는 지난 10월 장애인들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자립기반을 마련해 주기 위해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인 ‘행복두드리미’를 설립한 바 있습니다. 장애인들인 행복두드리미의 직원들은 효성ITX 직원들을 대상으로 카페테리아, 헬스 키퍼, 네일아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고령화 사회가 되어감에 따라 효성ITX는 고령자의 안정적인 일자리가 가족 해체를 예방할 수 있다는 판단에 40대 이상 고령자에 대한 신규 채용도 확대, 40대 이상 근로자 비율이 지난 2010년 12.3% 수준에서 2013년 현재 26.2%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최근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GWP)’에도 선정

 


최근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GWP)’에도 선정



효성ITX는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최근에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기업(GWP)’ 대상을 수상하는 등 효성ITX의 활동이 업계 전반에 우수 사례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효성ITX 남경환 대표이사는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여성인재 양성 및 일과 가정생활 양립을 위한 문화 조성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기업은 인력 공백과 비용 부담으로 인해 실행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효성ITX는 직원의 행복이 있을 때 회사도 발전할 수 있다는 믿음 아래 가족친화경영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가족친화기업 인증 획득은 효성ITX가 수년간 노력해온 결과이며, 앞으로도 구성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고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기 위해 힘쓰겠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가족친화기업 인증


기업이 산전후휴가, 육아휴직제 등의 법규사항을 충족하고 있는지 여부와 근로자 본인과 배우자 출산 지원, 탄력적 근로 시간제 등의 가족친화경영제도가 있는지 여부, 임직원 만족도는 높은지 등을 심사하여 100점 만점에 70점(중소기업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뉴스형 링크입니다.




댓글
  1. poiema 2013.12.10 10:23 프로필 이미지
    직장과 가정이 조화로울 수 있도록 회사가 나서 일자리 환경을 만들어간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는 것 같네요.
    • Favicon of https://blog.hyosung.com BlogIcon 효성blog 2013.12.10 16:37 신고 프로필 이미지
      가정과 회사 모두 중요하니까요^^ 인증 받은 가족친화기업 효성은 앞으로도 일하기 좋은 기업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