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의 효성 뉴스

 

 

 

▲ 클릭하시면 상세 뉴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효성기술원은 4월 10일 임원, 팀장, 팀 내 차상위자 41명 이 모여서 ‘GWP Leader급 워크숍’을 실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GWP의 개념과 성공적 정착을 위한 Leader 역할을 알아보는 ‘GWP 특강’(기업문화팀 김연호 차장)으로 시작해 이후 총 6개의 조별 토론을 통해 팀장 교류회, 팀원 기념일(승격, 생일 등) 챙기기 등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했습니다. 향후 효성기술원은 ‘GWP Leader급 워크숍’ 을 통해 나온 결과와 4월 16일부터 시작되는 기술원 자체팀 별 워크숍 결과를 토대로 GWP 시행 계획을 확정하고 실행할 계획입니다.

 

 


효성기술원은 4월 11일부터 12일까지 대전 DCC에서 진행된 ‘2013 춘계고분자학회’에 채용 홍보부스를 열었습니다. ‘2013 춘계고분자학회’에는 40여 개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고분자/재료 관련 전공의 석박사 학생 130여 명과의 채용 상담이 진행됐습니다. 효성기술원은 세계 1위 제품인 스판덱스, 타이어코드를 비롯해 미래 성장 동력원으로 개발하고 있는 첨단 소재인 TAC필름, 탄소섬유 등의 핵심 기술을 소개했으며, 패밀리데이, 건강관리프로그램 등 기술원의 GWP 프로그램을 소개해 학생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습니다.

 

 


안양공장은 4월 13일 공장 내 진달래 동산 주변 및 잔디 운동장을 효성 임직원 및 지역 주민에게 개방하는 ‘제34회 진달래 동산 개방 행사’를 가졌습니다. 올해의 진달래 동산 개방 행사에서 안양공장은 약 4,500명의 방문객에게 무료로 차를 제공했습니다. 가족 단위로 봄소풍을 나온 임직원과 안양 시민들은 화사하게 핀 꽃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도시락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효성기술원은 4월 1일 전 연구원이 참석하는 전체 회의에서 GWP Agent 임명장 수여식을 거행하고 향후 GWP 추진 일정을 공유했다. 또 장형옥 부사장(인사총괄 및 연수원장)이 초일류 기업의 7대 인자와 GWP에 대해 직접 강연하며 GWP 활동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현재 효성기술원은 기술원 내의 GWP 슬로건을 공모하고 있습니다.

 

 

 

안양공장은 3월 27일 사업장 1사 1하천 활동 및 국토대청결 운동 참여의 일환으로 안양천 정화활동을 벌였습니다. 이번 활동에는 안양공장 임직원 50여명이 참석해 안양공장 후문에서 안양천 호안교 하천변까지 1시간 동안 정화활동을 실시했습니다.

 

 


효성기술원은 전 연구원에게 필수교육 항목으로 실험계획법(DOE, Design of Experiments)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실험계획법은 최소한의 실험 데이터를 가지고 통계적 프로그램인 Minitab을 활용해 최적화된 실험 결과를 예측하는 교육입니다. 지난 2월 실시한 1차 실험계획법 교육에 이어 4월 1일~4일(1차), 4월 10일~11일(2차)까지 총 6일에 걸쳐 ‘2013년 제2차 실험계획법(DOE)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1차 기초교육은 ‘요인 배치 및 부분 요인 실험’을 주제로 기초 통계/분석, 실험계획법 등의 이론과 실습으로 진행됐다. 2차 심화교육은 ‘반응 표면 실험 및 혼합물 실험’을 주제로 실제 실험 조건에 적용하는 실습으로 이뤄졌습니다. 이번 교육에는 총 33명의 인원이 참석했고, 사원부터 차부장까지 다양한 직급의 연구원이 참여해 실험계획법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학습했습니다.

 

 


효성기술원과 효성에바라엔지니어링은 3월 19일부터 22일까지 대구 EXCO에서 진행된 ‘2013 WATER KOREA 국제물산업박람회’에 참가해 수처리 공정의 핵심 소재인 중공사막 모듈과 수처리 시스템 등을 전시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여과 공정의 경제성을 높인 혁신적인 중공사막 모듈과 시스템, 운전 기술 등을 선보였습니다. 이는 처리량을 50% 향상시키고 소요 에너지를 40% 이상 감소시켜 초기 투자비와 운전에너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기술입니다. 또 이번 전시를 통해 지방자치단체, 물산업 관련 협회, 학계 및 국내외 관련 업종 인사들로부터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받았습니다.

 

 

 

 

 

3월 28일 나이론폴리에스터원사PU 기술팀 남두희 사원이 ‘제40회 상공의 날 시상식 및 3월 목요조찬회’에서 구미시장상을 수상했습니다. 남두희사원은 구미공장 생산지수관리, Lot 관리 및 對고객 품질규격문서 발행 담당자로서 생산지수의 향상과 원활한 고객 대응에 기여한 공으로 시상의 주인공이 됐습니다. 이날 시상식에는 구미시장, 구미 지역 기관 단체장, 기업인 등 200여 명이 참석했고, 지역 경제 동향 보고와 건의, 답변 등도 이루어졌습니다.

 

 

 

스판덱스PU는 폴란드(4월 8일)와 독일(4월 10일)에서 ‘Creora 고객세미나’를 실시했습니다. 스판덱스PU는 이번 세미나에서 우리회사와 Creora•차별화 제품 소개 등을 진행했으며, 고객들은 품질 관련 내용과 Creora Direction 에도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우리회사에 대한 인지도 상승과 함께 R&D를 강조하는 공급자로서의 인식도 심어줄 수 있었습니다.

 

 

 

구미공장은 봄을 맞아 구미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해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활동은 구미공장 스판덱스PU 부공장장 이하 간부 사원이 주축이 되어 지역의 취약 세대가 밀집한 황상주공아파트 단지 내 환경 정화활동과 더불어 독거노인,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세대를 찾아 청소 작업을 벌였습니다. 4월부터는 일상생활 능력 장애 및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결식 우려가 있는 재가 노인, 장애인 등을 찾아가 그들이 건강한 기초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구미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해 1•3•5주 수요일마다 ‘밑반찬 조리 봉사활동’을 실시하기로 한 것입니다.

 

 

 

구미공장은 4월 3일 오후 구미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해 밑반찬 조리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번 활동은 구미공장 인사팀, 환경안전팀, ECMD 조리장과 매니저가 주축이 되어 진행됐다. 구미공장은 일상생활 능력 장애 및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결식 우려가 있는 재가 노인과 장애인들의 기초생활 유지에 도움을 주고자 매월 1•3•5주 수요일마다 구미공장 3개 PU가 순환하며 꾸준히 봉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 클릭하시면 상세 뉴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011년 산업자재PG의 일원이 된 세계 최대 에어백 원단 제조업체인 글로벌 세이프티 텍스타일스(이하 GST)가 4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하노버 메세 2013’에 참가했습니다. GST는 에너지•풍력•산업 자동화•연구기술 등의 11개 전시 중 연구기술 부문에 참여해 GST의 Industrial Fabrics 및 자카드 제직 공법 등을 선보였으며, 다양한 관련 업체들과의 미팅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했습니다. 전 세계 6,500여 기업이 참가하고, 20만 명이 참관한 ‘하노버 메세 2013’은 세계 최대의 산업기술전으로, 2013년에는 ‘통합산업(Integrated Industry)’을 대주제로 글로벌 제조업 트렌드와 미래 기술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울산공장은 3월 29일 울산대학교 학생인 장우성, 이종우 군에게 장학금을 수여했습니다. 울산공장은 성적은 우수하지만 경제 여건이 어려운 학생에게 학업에 전념하도록 도움을 주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인재 성장을 도모하고자 매년 일정 금액을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산학협동 장학금 수상자인 장우성, 이종우 군은 각각 전기전자와 화학공학 전공 학습에 매진해 미래의 산업역군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용연공장은 4월 8일부터 9일까지 ‘노사위원 워크숍’을 실시했습니다. PP/DH PU의 한마음 협의회 노사위원 4명과 Neochem PU의 한누리 협의회 노사위원 4명, 관리팀장 및 팀원 4명이 참석한 이번 워크숍에는 상호 신뢰와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을 위한 토론, 조직 내 갈등 치유를 위한 화합의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한 참가자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상대방의 어려움과 고충을 공유함으로써 노사 간에 소통하고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고 전했습니다. 4월 22일부터 23일까지는 TPA PU, Optical Film PU 및 필름 PU 노사협의회 노사위원과의 두 번째 워크숍이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용연공장 관리팀은 이번 워크숍 참가자들의 의견을 토대로 향후 모범적 노사관계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워크숍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용연공장은 울산 남구 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해 장애인 목욕 봉사를 월 1회, 노인 무료급식 봉사를 월 1회 실시 중입니다. 4월 20일에는 오전 9시 30분~오후 12시 30분까지 임직원 11명이 참석한 가운데 무료급식 봉사활동이 진행됐습니다. 이날 봉사자들은 내부 청소, 식사 준비 등 다양한 활동에 나섰습니다.

 

 

 

 

 

창원공장은 문화예술을 후원하는 메세나 활동의 일환으로 4월 12일 성산아트홀 대극장에서 열린 (사)경남오페라단의 ‘효성과 함께하는 해설이 있는 오페라 갈라콘서트’를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기업체 단독으로 후원했습니다. ‘효성과 함께하는 해설이 있는 오페라 갈라콘서트’는 오페라 작품 속 한 장면을 집중 조명하고 재미있는 해설을 곁들인 공연으로, 평소 오페라를 접하기 어려웠던 관객이 보다 친숙하고 쉽게 오페라를 관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히 올해 공연은 베르디 탄생 200주년을 기념해 그의 대표작인 <아이다>와 <라 트라비아타>의 명장면들로 구성했습니다. 창원공장은 후원을 통해 제공 받은 초대권을 임직원에게 배포해 특별한 여가생활을 누릴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창원공장은 (사)경남오페라단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효성과 함께하는 해설이 있는 갈라콘서트’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계획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에서는 기술 세계 시장 선점과 확대 촉진을 위해 국제표준화 활동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국제표준화기구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EC(InternationalElectro-technical Commission)의 차세대 리더를 선정해 지원합니다. IEC YP는 매년 각 회원국의 전기•전자 분야 젊은 인재 2명을 선정해 미래 IEC표준 전문가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올해 IEC YP에 선정된 중공업 연구소 차단기연구팀 하만준 대리는 2013년 IEC 총회와 함께 개최되는 ‘IEC YP 워크숍’에 한국 대표로 참가해 표준화 활동을 체험하고, 세계 각국 YP들과 표준화 활동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입니다.

 

 


기전PU는 3월 26일 ‘IECEx Service Facility 인증 수여식’을 가졌다. IECEx Service Facility는 글로벌 인증제도로, 잠재적 폭발성 환경(위험 지역)에 설치해 사용하는 방폭전기기기의 수리 및 보수 작업을 시행하는 조직에 대한 평가와 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아시아 최초의 IECEx Service Facility 공식인증 기관으로, 기전PU는 동아시아 기업 중 최초로 이번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방폭전기기기의 수리•보수 시스템과 현장 기술력을 증명했습니다. 심상식 전무(기전PU 공장장)는 “이번 인증 취득을 발판으로 삼아 글로벌 방폭유지보수 산업에서 입지를 굳히기 위해 시장을 더욱 확대할 것” 이라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중공업연구소는 팀원 간의 단합과 신뢰를 증진하고 활기찬 직장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점심시간을 활용해 ‘同心 체육대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同心’이란 함께 마음을 모은다는 의미로, 연구소 임직원의 한마음을 이루기 위한 GWP 활동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입니다.
이번 체육대회 종목은 4대 4 족구로 안양 지역 전 직원이 참가해 4월 8일부터 5월 16일까지 진행된다. 지난주 예선전을 시작으로 열띤 승부를 펼치고 있으며, 직원들이 경기장에 와서 응원하는 등 큰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중공업연구소는 앞으로 족구뿐 아니라 다른 종목으로도 ‘同心 체육대회’를 열 예정입니다. 이는 중공업연구소가 GWP를 구축해나가는 최고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창원공장은 팀장들을 대상으로 창원문성대학에서 4월 5일 1차, 4월 19일 2차에 걸쳐 조직 관리 역량 향상을 위한 ‘팀장 멘토링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창원공장 팀장들은 이번 교육에서 각자의 리더십 유형을 진단하고 더욱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선 방향을 공유했습니다. 또 소속 팀원들의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멘토링 방법을 익히고 면담, 태도개선, 갈 등조정 등에 대한 상호작용 방법을 사례 연구와 역할극을 통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창원공장은 창원공장 직•반장들이 현장관리자로서 팀원과 발전된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조직관리를 위한 실행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4월 18일부터 19일까지 창원축구센터에서 ‘직•반장 조직관리 역량 향상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창원공장 전체 직•반장 85명을 대상으로 2차로 나눠 진행된 이번 교육은 타사의 사례를 분석해 팀원의 소속감, 일체감, 자신감 등이 높아지면 나타나는 모습에 대해 공유하고, 이를 조성하기 위한 관리자 역할에 대해 함께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창원공장 소속 사원 45명이 4월 26일 함안군에 위치한 1사 1촌 자매결연 마을인 신창마을에서 ‘농번기 일손 돕기’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4개반(초고압변압기 외철권선반, 차단기제작1팀 GCB반•총조립반•개발반)사원들이 단체로 참가했으며, 이들 모두 5월 모내기를 위해 모판을 준비하고 나르며 그 어느 때보다 값진 구슬땀을 흘렸습니다. 또 창원공장은 동료들과 의미 있는 나눔활동을 가진 참가 사원들에게 감사의 의미로 신창마을 특산품인 수박을 증정했습니다.

 

 

 

 

 


무역PG 임직원은 4월 13일 창덕궁 문화유산 보호활동을 펼쳤습니다. 참가자들은 토요일 이른 아침부터 모여 창틀 곳곳에 쌓인 먼지를 제거했는데, 힘은 들었지만 점차 깨끗해지는 창덕궁의 모습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창덕궁 문화유산 보호활동은 각 PG와 본부별로 돌아가며 하절기와 동절기를 제외하고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건설PU는 3월 29일부터 30일까지 ‘경영혁신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경기도 용인 소재의 대웅경영개발원에서 진행된 워크숍에는 본사 전 임직원 및 현장 일부 직원 등 총 130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워크숍 기간 동안 팀별로 2013년 전략과제 및 실행방안, GWP 제안사항 등을 발표했으며, 임직원의 단합을 다지는 시간으로 진행됐습니다.

 

 

 

 


효성캐피탈은 4월 9일 반포사옥 2층 대강당에서 ‘2013년도 1분기 타운 홀 미팅’을 실시했습니다. 김용덕 PU장은 작년과 올해 1분기 실적 리뷰를 통해 향후 대응 방향을 점검하고 공유함으로써 전 직원이 목표 달성을 위해 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독려했습니다. 또 새로운 IT시스템 현황 보고를 통해 임직원들로 하여금 ‘차세대 시스템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운영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지난해 효성캐피탈인상 수상자들과 이번 정기 승격 대상자 23명에 대한 축하와 칭찬의 시간도 가졌습니다. 회사와 더불어 진일보해줄 것을 부탁했으며, GWP Agent 임명식을 통해 효성캐피탈PU를 세계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일터, 신바람 나는 회사로 만들 것을 강조했습니다.

 

 

 

4월 15일부터 17일까지 인도네시아 Bank Rakyat Indonesia(이하 BRI) 은행 고객의 노틸러스효성 방문 투어가 진행됐습니다. 인도네시아의 2대 국영은행인 BRI 은행 고객은 본사와 구미공장을 오가며 효성의 2013년도 비전 및 전략 제품에 대한 안내를 듣고 연구소, 공장 투어에 참가했다. 또 향후 양사의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번 방문으로 우리회사와 BRI 은행이 긍정적인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노틸러스효성은 4월 17일 본사 16층 글로벌교육센터에서 임원, 팀장, 파트장이 참석한 가운데 ‘GWP 특강’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특강은 ‘GWP를 만들기 위한 리더의 역할’을 주제로 크로스경영연구소 최재윤 경영학 박사가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그는 “GWP를 실현하려면 리더가 먼저 바뀌어야 하고, 존중과 배려를 실천해 소통하는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참가자들은 ‘GWP 특강’을 통해 성공적인 GWP를 실현하기 위한 의지를 다졌습니다.

 

 

 

 

▲ 클릭하시면 상세 뉴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Press Center > 보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월의 효성 뉴스  (0) 2014.07.08
5월의 효성 뉴스  (0) 2014.06.11
10월의 효성 뉴스  (0) 2013.11.11
8월의 효성 뉴스  (0) 2013.09.09
3월의 효성 뉴스  (4) 2013.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