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착같은 신입사원 6개월 육성 프로그램으로 전문가 육성

Story/효성

 

효성그룹채용 정보신입사원신입사원 교육대졸신입사원O.J.T육성프로그램직장생활효성그룹 문화효성그룹 채용효성그룹 신입사원

 

 
보통 1개월에서 길어야 3개월인 O.J.T 교육(On the Job Training: 직장 내 직무교육)! O.J.T도 효성이 하면 특별하다?!

 

효성그룹채용 정보신입사원신입사원 교육대졸신입사원O.J.T육성프로그램직장생활효성그룹 문화효성그룹 채용효성그룹 신입사원O.J.T 대상수상자인 중공업PG 박승호사원(오른쪽)이 지도사원 김현규과장(왼쪽)에게 업무지도를 받는 모습

 

신입사원의 초반 6개월에서 1년의 교육은 향후 직장생활의 10년~20년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그래서 신입사원에게 진행되는 O.J.T 교육은 매우 중요한 것 중 하나인데요. 효성그룹은 보통 1~3개월정도 진행되는 O.J.T 교육을 파격적으로 6개월 이상 실시하고 있어 눈길을 끕니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몸이 아파 한 달간 병가 중일 때도 교육을 놓치고 싶지 않아 선배지도사원에게 부탁했더니, 수시로 병문안을 와서 자료와 책을 가져다 교육을 시켜주었고 업무흐름을 놓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습니다. 정성 들여 완성한 180일간의 O.J.T 일지는 앞으로 회사생활에 소중한 업무지침서가 될 것 같습니다.

 - 2012년 O.J.T 대상 수상자인 중공업PG 박승호사원 

 

차별화된 ‘장기 밀착관리 시스템’을 통해 전문가로 육성

 

효성그룹채용 정보신입사원신입사원 교육대졸신입사원O.J.T육성프로그램직장생활효성그룹 문화효성그룹 채용효성그룹 신입사원O.J.T 대상수상자인 중공업PG 박승호사원(오른쪽)이 지도사원 김현규과장(왼쪽)에게 업무지도를 받는 모습

 

효성의 신입사원들은 일방적인 지식전달교육이 아닌 6개월간 현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일지를 작성하여 매일 지도사원에게 피드백을 받습니다. 주별∙월별 과제를 착실히 완수해내야 다음 단계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꾸준한 교육을 통한 탄탄한 기본기를 갖출 수 있도록 관리되고 있는 것인데요. 이런 지도사원의 장기 밀착관리 시스템은 업계에서도 차별화된 교육제도로 높이 평가 받고 있습니다.

 

▶ 2단계로 구성된 효성의 '철저한' 육성 프로그램

  - 1단계: 매일 배운 내용을 일지에 정리하고 피드백 받기

  - 2단계: 업무 매뉴얼을 작성하고 업무개선방안을 제안하기


효성의 O.J.T 교육은 지도사원으로부터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스킬, 태도에 대해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실무과정으로서 2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단계인 ‘업무기초이해기(期)’는 매일 배운 내용을 일지에 정리하고 피드백 받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매주 상황이나 업무를 분석하는 과제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훈련을 하고, 매달 말에는 업무 중에 발생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찾는 시간도 갖습니다.

 

두 번째 단계인 ‘업무능력발전기(期)’는 본인이 수행하고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정리하여 스스로 업무 매뉴얼을 작성하고 업무개선방안을 제안합니다. 이렇듯 각 분야의 실무에서 일하는 지도사원들의 가르침으로 악착같이 교육받은 신입사원들은 전문가로 성장해 다시 후배를 키우게 되는 선순환 과정을 거쳐 효성의 수준 높은 학습문화로 정착되게 되는 것이지요.

 

 

O.J.T 대상 수상팀에게는 상금 500만원 및 인사가점, 포상도 화끈

 

효성그룹채용 정보신입사원신입사원 교육대졸신입사원O.J.T육성프로그램직장생활효성그룹 문화효성그룹 채용효성그룹 신입사원O.J.T 대상 수상자인 중공업PG 박승호사원(왼쪽)과 지도사원 김현규과장(오른쪽)이 O.J.T 일지를 들고 있는 모습

 

열심히 노력한 사람들에겐 그만큼의 보상이 따르는 법! 효성은 우수 O.J.T 신입사원 및 지도사원을 격려하기 위한 포상제도도 화끈합니다. 최종결과물을 평가하여 대상 수상 팀에게는 상금 500만 원과 신입사원, 지도사원에게 각각 인사가점을 부여합니다. 또한 선정된 우수 O.J.T 수상팀은 새로 입사하는 후배 신입사원들 앞에서 격려와 축하의 시간을 가집니다.

 

효성은 1월 7일, 2013년도 대졸신입사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 대졸 신입사원 우수 O.J.T 시상식'을 개최하고 총 410개 팀 중 대상 1팀, 금상 3팀 등 총 20개 팀을 선정, 시상했습니다.

 

신입사원 때 얼마나 악착같이 실력과 역량을 기르느냐에 따라 5년, 10년후 스스로의 모습이 달라질 것입니다. O.J.T에 참여한 모든 신입사원들이 지난 6개월간 O.J.T의 마음가짐과 태도 그대로 향후 회사 업무에도 적극적으로 임해주길 바랍니다.

- 노재봉 지원본부장


한편, 효성은 ‘최고의 기술과 경영역량을 바탕으로 인류의 보다 나은 생활을 선도한다’는 미션아래 ‘최고, 혁신, 책임, 신뢰’의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우위의 경영역량과 열정을 갖춘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