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듀스 효성인] #2. “이론과 실습으로 배우는 현장” PG 입문교육

효성+/효성 채용 2018.03.30 14:20



효성의 신입사원 교육체계를 소개하는 <프로듀스 효성인>. 지난 번에 소개한 1단계 그룹 입문교육에 이어 이번에는 PG 입문교육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룹 입문교육으로 효성의 사상과 철학, 주인의식을 함양한 후에는 이제 자신이 일할 PG에서의 보다 깊이 있는 교육을 통해 실무역량을 배양해야 할 때입니다.




 세계적 화섬기업의 밑바탕을 그리다

섬유PG





섬유PG 입문교육은 조직문화와 화섬산업에 대한 기본 마인드를 함양하고 역량이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것이 핵심입니다. 섬유PG의 전반적인 현황 및 화섬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교육을 진행하며, 생산공정과 관련된 이론은 물론 현장실습을 통한 현장 감각도 체득하게 됩니다.


교육은 본사와 공장에서 교육이 이뤄지며, 본사에서는 일주일 간 PG 및 PU 사업 현황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화섬산업의 개요와 효성의 나일론, 폴리에스터, 스판덱스 원사 제품 특징 및 경영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내수, 수출, 마케팅 등 영업 업무에 대해서 배웁니다. 이론 교육을 마치면 PU장 특강과 선배와의 대화를 통해 섬유PG에 대한 궁금증도 해소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후 공장에서 일주일 간 교육이 진행됩니다. 폴리에스터, 나일론, 스판덱스 등 섬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중합, 방사, 후가공, 포장, 창고 업무 등 생산공정 이론 교육 및 현장 체험을 한답니다. 공장에서 가장 중요한 안전 교육도 이뤄지고요. 크레오라 스쿨, Downstream(직물, 경편, 환편) 이해, 구미종합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공헌활동까지 마치면 신입사원 PG 입문교육이 마무리됩니다. 




 세계 NO.1 기술력을 익히다

산업자재PG





산업자재PG는 글로벌 사업을 영위하는 다양한 사업에 투입될 글로벌 인재를 양성해 PG 신입사원을 PG 구성원으로서 조기전력화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합니다.  역시 본사와 사업장에서 각각 교육이 진행되는데요. 본사에서는 PG의 핵심 Mindset과 효성의 시작과 함께해 온 PG의 역사, 사업부 소개, 그리고 로지컬 씽킹, 회계 등 신입사원에게 꼭 필요한 기초 지식 및 스킬 과목뿐만 아니라 선배와의 대화, PU장 특강을 통해 다양한 선배와의 만남의 시간도 갖게 됩니다. 사업장에서도 공장 운영 현황과 생산공정 이론 및 실습이 이뤄지며 다양한 팀에서 일하고 계시는 선배들을 만나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안양공장에서는 BCF 및 카페트 제품의 생산공정 현장 견학을 하고, 언양공장과 울산공장에서는 세계 제일의 성능을 자랑하는 타이어코드의 기초, 요구 특성과 제조, 원사 생산, 연사 및 제직, 열처리, 품질관리 등 전반적인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라이오셀, 아라미드 생산 등도 현장 견학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답니다.




 산업 에너지의 핵심으로 나아가다

중공업PG





중공업PG는 약 7주에 걸쳐 창원공장에서 교육을 진행합니다. 교육 첫날에 각 PU에 대한 소개가 이뤄지고, 이튿날 품질보증 및 국제표준(ISO), 구매 및 원가 등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이후 EPC 프로젝트, 송배전 산업 회전기 산업, 펌프 산업 등 중공업PG 기본적인 교육을 마친 후, 가장 중요한 안전교육과 현장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6개 조로 나뉘어 초고압 변압기, 일반 변압기, 차단기, 고압 전동기, 저압 전동기, 전장 등 각 아이템별 공장에서 실습을 하게 되는 것이죠. 모든 공장 투어가 끝나면 기초기술교육이 2주간 이뤄지고 중공업PG의 교육은 마무리됩니다.


이렇게 설계, 제작 등 실무에 필요한 기초기술과 이론을 학습하고, 품질 마인드 제고를 통해 준비된 신입사원이 되어 갑니다.




 배움으로 더 케미돋다

화학PG





화학PG의 입문교육은 전반적인 사업 현황 파악과 다양한 선배사원들과의 대화를 통한 PG내 생활에 대한 이해 그리고 동기들과의 친목을 다져 화학PG 일원으로서의 조직원 마인드를 확립할 수 있도록 교육이 진행됩니다.


본사에서 PP/DH PU, TPA PU, Neochem PU, 필름 PU, Optical Film PU, POK 사업단 등 각 PU별 소개와 주요 제품들의 특성, 종류, 용도에 대한 이론적인 교육이 먼저 진행되고요. 어쩌면 각 PU로 배정 후에는 잘 모르게 될 수도 있는 각 PU의 비전과 매출액도 이 시기에 함께 학습합니다. 


이후 용연공장으로 이동하여 안전, 물류, 공무 부문 교육과 PU별 생산공정을 배우게 됩니다.




 우리의 꿈이 세계로 뻗어 나가다

무역PG





무역 PG의 경우 PG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철강PU와 화학PU장과의 만남을 통해 PU에 대해 전반적인 교육이 우선시 됩니다. 이후 PU 내 개발팀, 화학1∙2팀, 금속1∙2팀, 정밀화학팀 등 각 팀별 교육이 진행되고, 철강과 화학분야를 중심으로 세계 시장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실무의 이해, 국제거래, 무역실무 기초 등도 함께 교육합니다. 물론 업무를 하는 데 필수적인  OA와 그룹웨어 사용법도 함께 익힙니다.




 반석처럼 갈고 닦다

건설PG





건설PG 입문교육은 10여 일에 걸쳐 진행됩니다. PU 경영 현황, 주택 영업, 정비 사업, 현장 공사관리, 안전 관리, 품질관리, 토목영업, 외주구매, 설계업무, 견적업무 등에 대한 입문 교육이 선행됩니다.


이후 중공업PG, 섬유PG 등 기타 PG들이 공장 현장을 방문하듯 건설 현장 순회 견학을 통해 실습을 진행합니다. 이번 52기 신입사원들은 용산 4구역 재개발 현장, 의왕백운 개발 현장, 아산 배방 아파트 현장, 천안 두정 아파트 현장 등 총 4곳을 둘러보고 건설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입니다.




 ATM 시장의 잇(IT)템이 되다

노틸러스효성





노틸러스효성은 회사와 사업 소개, ATM 사업 프로세스, 글로벌 사업본부 및 국내 사업본부, IT 서비스부문 등 회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숙지한 후 영업, R&D와 IT 서비스 부문으로 나누어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진행합니다.


먼저 영업, R&D 부문은 교육 초반에 받았던 회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미공장에서 실습한 후 중국 심천 HFS 공장에서 실습하게 됩니다. IT 서비스 부문의 신입사원들은 회사 이해 교육을 마친 후 IT 기획(일반, 업무지침), 인프라(총괄, HW, APPS, 보안)에 대한 교육을 별도로 받게 됩니다. 이론 교육을 마친 후 울산공장과 창원공장에서 공정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위한 실습을 하게 되는데요,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공장 투어가 끝난 후 IT 업무에 대한 이론 교육이 다시 시작되며, IT에 강한 노틸러스효성의 일원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이론 교육이 종료된 후 베트남 법인으로 이동, 공장을 둘러보며 회사에 대해 이해도를 높이는 것으로 3주간의 교육이 마무리됩니다.



 초우량금융기관으로 가다

효성캐피탈


 



효성캐피탈은 2주간 52기 신입사원 8명을 대상으로 입문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대표이사 및 임원 특강을 통해 효성캐피탈의 사상과 철학을 함양하였고, 각 본부장 및 팀장들의 강의를 통해 효성캐피탈의 조직체계 및 조직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한 리스회계 기초지식 특강 및 산업금융본부, 자동차금융본부, 리테일금융본부 현장체험을 통해 금융영업 전반에 대한 지식도 습득하게 됩니다. 


PG 입문 교육은 신입사원들이 효성캐피탈이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는 동력원으로 크는 계기가 된답니다. 



 효성의 살림살이를 책임지다

재무본부





약 2주간 진행되는 재무본부 입문교육은 재무본부의 역할 및 각 팀별 업무 특성을 이해하고 기본 회계, 세무, 자금, 수출입금융 이론을 배우는 것으로 진행됩니다. 재무본부의 역할을 이해하며 본부 직원으로서의 자긍심을 갖도록 하고, 선배들과의 친밀도 증진을 통해 실무 적응도를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전산(ERP) 시스템을 이해하고 전산 시스템 기본 활용법을 익히게 됩니다.


실무 교육이 끝나면 팀별 OJT와 이나우스 아카데미 사외교육을 통해 회계, 세무, 자금 실무 집중 교육을 실시해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효성의 빅픽쳐를 그리다

지원본부





지원본부는 입문교육에서는 전략/재무/지원 등 3개 본부, 그리고 홍보실에 대한 이해를 선행한 후에 본부의 각 팀에서 하는 업무에 대한 교육이 진행됩니다. 각 본부의 역할 및 조직 개요를 설명하는 ‘본부의 이해’ 과정을 통해 큰 그림을 그리고, ‘주요 R&R로 풀이하는 부서소개’ 과정을 통해 각 팀의 세부 업무를 파악합니다.


이후에는 효성인력개발원에서 교육을 받습니다. 기본교육을 통한 인력육성방향, 리더십과 리더육성방향에 대해 학습합니다. 뿐만 아니라 효성의 Biz Value Chain, 고객중심경영 등에 대한 사내 전임교수들의 강의도 듣게 됩니다. 교육 일정이 끝난 후에는 각 부서의 선배들과의 대화 시간을 통해 서로의 팀에 대해 더 잘 알아보는 시간도 갖습니다.



 기술로 도약하다

효성기술원


 



1등 기술로 미래를 창조하는 테크놀로지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효성기술원도 52기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다른 PG와 마찬가지로 약 2주간 이뤄졌는데요. 효성기술원이 어떤 곳이며, 무슨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는지에 대한 기본 교육을 시작으로 실험 실습도 동시에 진행되었습니다.


효성의 기술을 위한 특허법, 지재권 관리 및 보안 교육 등도 받고, DOE(실험계획법) 교육도 함께 실시되는데요. 이러한 교육들이 효성기술원이 지향하는 세계 최고 초일류 기술력을 만드는 기초가 된답니다.




부서에 배치되어 업무에 투입되기까지는 많은 교육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교육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또 많은 노력이 필요하죠.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듯이, 지금의 효성인도 다 이런 과정을 통해 지금의 자리에서 자신의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52기 신입사원도 마찬가지입니다. 때때로 어려운 난관에 부딪힐 테지만, 배움을 통해, 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경험을 쌓으며 진짜 효성인으로 거듭날 거라 믿습니다. 이렇게 입문교육까지 무사히 잘 마친 52기 신입사원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