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하반기 효성 사회공헌 활동 모음

뉴스룸/효성 나눔 2017.12.27 12:39



효성은 상반기에 이어 올 하반기에도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쳤습니다. 연일 계속되는 한파로 몸은 꽁꽁 얼어붙었지만, 마음만은 훈훈해지는 효성의 하반기 사회 공헌활동을 소개합니다.




 더불어 사는 세상, 장애인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나 혼자 잘 사는 세상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비장애인은 물론 장애인들도 두루두루 잘 사는 세상이 정말 행복한 세상이겠죠? 효성에서는 몸이 불편한 장애인들과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효성 임직원 가족과 장애 어린이 가족이 함께한 1박 2일 여름휴가.

여름엔 역시 물놀이죠!



지난 7월, 효성 임직원 가족들은 장애 어린이 가족과 함께 1박 2일 동안 경기도 가평으로 가족 동반 여름휴가를 다녀왔습니다. 효성 임직원 열 가족과 장애 어린이 열 가족이 한 가정씩 짝을 이루어 물놀이도 즐기고, 장아찌 등 발효 음식을 직접 만들며 즐거운 휴가를 보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의 문화생활을 지원하는 데도 힘쓰고 있는데요. 효성나눔봉사단은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신목종합사회복지관 장애 아동 청소년들과 함께 일산 아쿠아플라넷에서 문화체험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연말에는 푸르메재단과 함께 ‘2017 푸르메 작은음악회’를 개최했는데요. 효성이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는 장애아동 청소년과 가족 분들과 함께 음악회를 비롯해 마술쇼, 사물놀이 공연 등 즐거운 행사를 가졌습니다.



장애인의 무료 치과 방문 진료를 위해 1억 원 상당의 지원금을 전달하였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지원도 활발했던 효성. 8월 효성그룹의 IT 계열사 효성ITX가 경기 파주시에 위치한 장애인 자립 지원시설인 교남 어유지 동산을 찾아 농작물 수확과 판매를 돕고 기부금과 기부물품을 전달하였습니다. 더불어 효성그룹은 지난 9월 장애인의 무료 치과 방문 진료를 위해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에 치과 버스와 진료 소모품 구매비 등을 총 합하여 1억 원 상당의 지원금을 전달하였는데요. 부담스러운 치료비로 치과치료를 미루고 있던 장애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따뜻한 나눔, 지역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우리 주위에는 상대적으로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고 생활이 어려운 이웃들이 많이 있습니다. 효성은 사업장 주변 지역 취약계층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데요. 올 하반기에는 어떤 나눔 활동이 있었는지 알아볼까요?



밥맛에 사랑맛 깃들길! 사랑의 쌀을 마포구 이웃들에게 전했습니다.



효성은 2006년부터 해마다 두 차례씩 형편이 여의치 않은 주민들에게 ‘사랑의 쌀’을 나눠드리고 있는데요. 올 하반기에는 서울 마포구 이웃 여러분을 위해 ‘사랑의 쌀’ 20킬로그램들이 500포대를 전달했습니다. 더불어 지난 11월, 노틸러스효성은 연말을 맞이해 '2017년 연말 사랑의 쌀 나눔 봉사활동'을 통해 임직원 90여명이 참여하여 수서동 저소득층 및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해 ‘사랑의 쌀’ 10kg 들이 635 포대를 전달했는데요. 이번 사랑의 쌀 구매 비용은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매월 급여에서 일정금액을 기부해 마련되어 더욱 따뜻한 나눔이었습니다. 



지금쯤 맛있게 익었을 사랑의 김치로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효성은 임직원이 일정금액을 기부하면 회사도 같은 금액으로 동참하는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이웃들에게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올 연말에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비용을 마련해 형편이 어려운 이웃들의 겨울나기를 위해 마포구의 저소득층 가정을 방문해 10kg의 김장김치 총 1,500박스를 전달하였고, 효성 창원공장 임직원과 가족들은 지역 내 취약계층의 실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제공해드리고자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제작비를 마련해 효성과 함께하는 행복한 가구 만들기 행사를 진행했는데요. 책상, 책꽂이, 서랍장 등 약 78개의 가구를 완성해 창원 지역의 장애인과 아동들에게 전달했습니다.



어려운 이웃에게 전한 따뜻한 마음, 사랑의 생필품!



연말연시를 맞아 사랑의 쌀, 사랑의 김장김치에 이어 아현동 주민센터에서 취약계층 200가구에 참치와 햄 세트를 전달하는 ‘사랑의 생필품 나눔’ 행사도 진행했습니다. 또한 복지취약계층 지원 기금 3천만 원을 마포구 사회복지협의회에 전달했는데요. 지원금 중 2천만 원은 취약계층 주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생계비, 의료비, 교육비로 사용되고, 나머지 1천만 원은 마포구청의 ‘십시일반’ 푸드마켓을 지원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번 지원을 통해 마포구의 어려운 이웃 320여 명이 혜택을 받게 되어 따뜻한 연말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마음까지 풍성하게, 추석맞이 사회공헌 활동


올 추석에도 효성인들은 나눔을 실천했는데요. ‘더도 덜도 말고 늘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우리 속담처럼 어려운 이웃들도 풍성하게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쳤습니다.



효성이 지원한 휠체어 맞춤용 이너시트로 아이들이 편안해지겠죠?



산업자재 PG 임직원들은 2012년부터 6년째 인연을 맺고 있는 서울 용산구 후암동에 위치한 중증장애아동 요양시설 ‘영락애니아의 집’을 찾아 휠체어 맞춤용 이너시트 구입을 위한 기부금 1,000만 원과 추석맞이 생필품을 전달했습니다.


이 밖에도 전국 방방곡곡 효성인들의 추석나눔이 이어졌는데요. 울산공장에서는 양육원을 찾아 아이들에게 자장면을 직접 만들어 주었고, 노틸러스 효성 구미공장에서는 독거노인분들을 찾아가 생필품을 드리고 집안 정돈을 돕기도 했습니다. 창원공장에서도 임직원들이 성금을 모아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제수용품을 전달하고, 효성기술 사내 락그룹 ‘HyoBban'은 자선공연을 펼치기도 했는데요. 더불어 용연공장의 지원금 전달과 본사의 사랑의 생필품 나눔 등 풍성한 나눔이 끝없이 이어졌습니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효성의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


효성은 올 하반기에도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국경을 초월할 나눔 활동을 펼쳤습니다.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국민의 신뢰를 얻는 기업이 되고자 전 세계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죠.



필리핀 현지 주민들을 위한 의료 봉사. 2018년에도 건강하세요!



2012년에 시작한 필리핀 의료봉사 활동을 올해도 이어갔는데요. 지난 7월 효성 중공업PG 변전소수행팀이 필리핀 루손섬, 메트로 마닐라 북쪽에 위치한 칼리가얀 노발리체스 지역의 St. Francis Mission House와 함께 의료 미션을 진행했습니다. 봉사단은 평소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현지인들의 건강을 두루 살피고, 필요한 의약품과 비타민 등을 지급하기도 했는데요. 더불어 주요 고객사인 필리핀 전력청의 인사 참관과 현지 협력사의 기부 등도 함께 이루어져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효성이 건립한 미니 도서관으로 아이들의 꿈이 더욱 커지길!



그리고 베트남 동나이성 흡푹 초등학교에는 효성이 건립한 다섯 번째 미니 도서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책과 더불어 베트남법인 임직원들이 기금을 모아 컴퓨터도 함께 전달하였는데요. 여건이 되지 않아 책을 읽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도서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베트남을 찾은 효성의 해외 의료 봉사단 ‘미소원정대’. 그들이 전한 미소 바이러스!



한편, 효성의 타이어코드, 스판덱스 공장이 위치한 베트남 동나이 지역에는 지난 2011년부터 매년 미소원정대가 방문하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에는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과 함께 11월 13일부터 17일까지, 호치민시 인근 동나이성 년짝현 롱토(Long Tho)의 지역민 여러분을 찾아 뵈었답니다. 미소원정대는 일반 진료뿐 아니라 초등학교 두 곳을 방문해 초등학생 600여 명의 기초건강검진, 안과검진, 치과 예방 활동도 실시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효성 창립 51주년을 맞이하여, SNS 이벤트로 ‘마이 프렌드 효성’ 응원 슬로건을 부착한 학용품을 건강검진 받는 학생 모두에게 선물해 아이들에게 기쁨까지 전달했습니다.




 여성과 아동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효성은 앞으로도 취약계층 여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여성에게 더욱 혹독한 취업시장. 이를 위해 효성은 2013년부터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와 함께 여성 가장, 기초수급대상자, 중장년 여성들이 체계적인 직업 훈련을 통해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난 9월 7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에 취약계층 여성을 위한 취업 활성화 프로그램 지원기금 7천만 원을 전달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 5년간 총 159명의 여성이 교육을 받았으며 139명이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효성은 앞으로도 취약계층 여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계속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이들의 꿈을 위해 일일 과학 선생님이 된 효성 직원들.



한편, 아이들이 이공계 학문과 직업에 관심을 갖고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효성 직원들은 해마다 과학 선생님이 되어 ‘주니어 공학교실’을 열고 있는데요. 임직원들이 직접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실습형 수업을 준비하고, 과학 선생님으로서 아이들과 만나게 됩니다.  올해 두 번째이자, 총 열네 번째인 이번 주니어 공학교실은 경남 창원에 자리한 안남초등학교와 창원초등학교에서 열렸는데요. 지난 11월 13일부터 24일까지 약 220명 학생들과 함께 수업했어요. 효성 창원공장 임직원 10명이 직접 구성한 교재 『전압을 높이거나 낮추어요』를 통해 창원공장이 생산하는 대표 제품인 변압기와 차단기 원리 알기, 변합기 모형 제작 실습을 하며 아이들에게 잊지 못한 추억을 선사했습니다.




 국군들과 호국영령들을 위한 호국보훈 사회공헌 활동


분단된 나라에서 우리가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것은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군인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7월, 효성은 나라를 지키는 군인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육군 1군단 광개토부대 예하 818대대에 독서 카페를 기증하고 개관식을 열었는데요. 하반기에는 추가로 독서카페 1채를 더 기증하며 ‘책 읽는 병영 만들기’에 힘을 보탰습니다. 올해뿐만 아니라 지난해에도 육군본부의 ‘책 읽는 병영 만들기’ 캠페인에 동참해 광개토부대에 두 채의 독서카페를 지원하였는데요. 이처럼 효성은 2010년 광개토부대와 자매결연을 한 후, 매년 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군인들도 한 달에 한 권, 책을 읽으며 의미 있는 시간 보내시길!



효성은 올해도 국군의 날을 앞두고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호국영령을 추모하고 묘역정화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효성 임직원 20여 명은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에서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군인과 경찰관 627위가 안치된 9 묘역을 찾아 헌화하고 묘역정화 활동을 펼쳤는데요. 충청지역 사업장(세종∙옥산∙대전공장) 임직원들은 국립대전현충원을 방문해 1사1묘역 정화 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러한 호국 활동은 2014년부터 4년째 계속되고 있어요. 각 사업장 인근 국립묘지와 1사1묘역 자매결연을 맺고 임직원들이 정기적으로 헌화와 묘역정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1사 1묘역 자매결연으로 헌화와 묘역 정화활동을 펼치는 효성의 임직원들.




 문화예술을 후원하는 효성의 사회공헌 활동



시청각 장애인 버전의 영화 ‘빌리 엘리어트’에 재능기부로 화면 해설을 맡은 배우 이요원 님



그리고 지난 9월에는 효성이 후원하는 사회적기업 배리어프리(barrier free) 영화위원회가 시청각 장애인 버전의 영화 ‘빌리 엘리어트’를 제작하여 시사회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효성이 3년 째 대학로 극단 연우무대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우무대는 유니플렉스 극장 1관에서 <여신님이 보고 계셔>(2017.09.26~2018.01.21)라는 창작극을 상연 중인데요. 올해는 감사하게도 효성 임직원과 가족 140명을 초대해주었고, 이날 연극이 끝나고 난 뒤 후원금 2,400만 원을 전달했습니다. 신인배우 발굴, 희곡 창작, 무대 설치 등 창작극 제작 과정 전반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 그 명맥을 계속 이어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효성이 후원한 극단 ‘연우무대’의 <여신님이 보고 계셔> 무대에서.




상반기보다 더 훈훈했던 2017년 하반기 효성의 사회공헌 활동. 효성이 받았던 사랑을 조금이라도 돌려드리고자 더욱 열심히, 더욱 뜨겁게 나눔 활동을 펼쳤습니다. 누군가를 도울 수 있다는 보람으로 우리가 전한 것보다 받은 것이 더 많은 사회공헌 활동. 앞으로도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효성이 되겠습니다.





  ✔ [위클리 효성] 우리가 만드는 따뜻한 겨울

  ✔ 효성의 글로벌 사회공헌, 나눔으로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들다

  ✔ 2017년 상반기 효성 사회공헌 활동 모음







Posted by 효성blo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8.03.17 01: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blog.hyosung.com BlogIcon 효성blog 2018.03.19 1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NGO 등, 지자체를 매개해 공식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 외에 개인에 대한 지원은 진행이 어렵습니다.
      긍정적인 답변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향후 휠체어 등의 이동기구 관련한 활동도 검토해 볼 수 있도록 관련 팀에 해당 내용 전달토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