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인] 2017년 3분기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수상자

People



효성의 반세기 역사. 그 시간에는 수많은 효성인들이 함께했고 또 함께하고 있습니다. 창립 51주년과 함께 기분 좋은 소식, 시장을 선도하고 고객 만족을 위해 달려온 2017년 3분기 자랑스러운 효성인상 수상자들을 만나봅니다.




 마케팅 부문 - 신규 시장 확보로 매출 이익 개선





철강1PU 후판팀 홍두헌 부장


주요 거래 국가들의 무역 규제가 강화되면서 판매 확대에 제동이 걸린 철강1PU. 해결사로 나선 이는 다름 아닌 후판팀 홍두헌 부장이었습니다. 러시아 시장을 눈여겨본 그는 신규 대체 시장 개발에 돌입, 러시아 신규 강관사인 ZPP社와의 계약 체결을 성공했죠.


고객사와 공급사를 만족시키기 위한 과정은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경쟁사의 방해 공작과 짧은 납기일 등 헤쳐 나가야 할 난관이 적지 않았죠. 하지만 홍두헌 부장은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경쟁사 대비 품질 관리와 납기, 가격면에서 경쟁력이 있음을 고객사에 어필해 경쟁사를 견제했고 고객사가 요구한 납기일을 맞추는 것은 물론 비용까지 절감하는 운송 수단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고객사 개발을 위해 한국과 러시아를 오가기를 수 차례. 그는 적극적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리스크 대비를 위한 대금을 확보하는 등 신규 시장 개발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PU의 매출 이익을 개선했을 뿐 아니라 시장 확대의 초석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그야말로 백년 효성으로 가는 원동력이라 할 만합니다. 




 마케팅 부문 - 고객 만족 영업과 협업으로 이룬 판매 성장





베트남법인 섬유영업부 류권윤 부장


류권윤 부장은 시장 성장률이 높은 아시아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현지 고객을 중심으로 타이어코드 판매를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영업 활동을 펼쳤습니다. 그 동안 아시아 시장의 타이어코드 영업은 국내에서 글로벌 고객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게 대부분이었죠. 하지만 아시아 시장이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향후 증설 물량의 다양한 공급 루트가 필요함을 인지해 본사, 베트남, 중국 영업팀은 2016년부터 협업하며 공격적인 현지 고객 판매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류권윤 부장의 고객 맞춤형 영업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우선 그는 테크니컬 마케팅팀과 컨설턴트를 활용해 현지 고객을 대상으로 정기 세미나를 열어 선진 타이어 업체의 동향과 효성의 신규 제품을 소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현지 도로 사정을 감안한 맞춤형 제품 개발에 앞장섰습니다. 또 본사와 해외 법인 영업팀 간의 협업을 통해 산재된 문제들을 해결하기도 했죠.


이러한 노력은 2개에 불과하던 주요 현지 고객사를 14개로 확대하는 성과를 낳았고 그 결과 타이어코드 판매량 또한 증가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그의 탁월한 영업 전략은 효성의 성장에 가속도를 붙여줄 것입니다.




 기술 부문 - PP-3 증설 프로젝트 완수로 이룬 생산량 증대





PP/DH PU 용연공장 PP생산팀 차경용 부장


차경용 부장은 용연공장 PP생산팀장으로서 PP-3 증설 프로젝트를 완벽하게 성공시킨 바 있습니다. 그 결과 PP 생산량 증대를 이루었고 그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 자랑스러운 효성인상을 수상하게 됐었습니다. 그 배경에는 철저한 준비와 한결같은 노력이 있었죠.


먼저 라이센서(Licenser)와의 사용료 지급 계약 시 일정 생산량을 초과해도 추가적인 사용료를 지급하지 않는 조건으로 계약을 완료해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그리고 PP 중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반응기에서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면 과중합이 발생하는데 이를 해결하는 등 운전 조건을 개선해 효율성은 높이고 전력비는 낮추는 효과를 내기도 했죠. 설계 용량 대비 매출액과 매출 이익이 눈에 띄게 증가한 건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보다 장기적인 계획을 제시하고, 보틀넥(Bottleneck) 요소에 대한 점검을 실시해 최소한으로 설비를 변경하는 등 오로지 PP-3 공정이 차질 없이 운영되는 것에만 집중한 차경용 부장. 열정 가득한 그가 바로 효성의 역사를 빛내는 주인공입니다.




정리 | 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