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첫차 구매 팁! 오너드라이버의 꿈, 올해 이뤄볼까요?

Story/효성




여름에는 무더운 날씨 때문에, 겨울에는 매서운 한파 때문에 외출하기 쉽지 않죠? 뚜벅뚜벅, 뚜벅이 생활에 서러웠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라면 올해는 오너드라이버가 되어보세요.


자동차를 구매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고려해야 할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새 차를 사자니 가격 때문에 망설여지고, 중고차를 사자니 제대로 된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을까 이런저런 고민이 되는데요. 과연 나에게 맞는 자동차는 어떤 것일까요?


2017년, 오너드라이버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자동차 구매와 관련하여 달라진 세법을 소개하고, 현명한 첫 차 구매 방법을 소개합니다.




 자동차 구매 전, 세금혜택을 꼭 체크하세요!


자동차를 구입할 때는 취득세, 등록세 등 세금이 발생합니다. 차량마다 세금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구입 전 꼼꼼히 체크해야 해요. 2017년 자동차 구매 시 확인해야 할 세금혜택을 소개합니다.



 


1. 친환경 자동차 구입 시 세금혜택

친환경 자동차가 점점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지금껏 친환경 자동차는 비싸다는 생각 때문에 선뜻 구입하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요즘 각종 세금과 보조금 혜택 덕분에 판매가 늘고 있다고 해요. 현재 수소연료전지차를 구매하면 대당 400만원의 개별소비세 감면혜택을 누릴 수 있고, 전기자동차도 140만원 내에서 취득세율 7% 감면이 적용됩니다. 앞으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정부보조금과 지원대수를 점차 늘리고, 지방자치단체도 구매 보조금을 추가 지원한다고 하니 고려해 볼만 하겠죠?


2. 자동차 취득세, 개별소비세 감면혜택

현재 하이브리드차는 130만원 한도 내에서 개별소비세율 5%, 취득세 또한 140만원 내에서 7% 감면됩니다. 승용, 승합, 화물 등 경자동차 역시 2018년 말까지 취득세율 4%가 감면 적용됩니다. 더불어 18세 미만인 자녀가 3명 이상인 다가구 가정에서 자동차를 살 경우 1대에 대해서는 취등록세 100% 지원혜택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006년 12월 31일 이전에 신규 등록한 노후 경유차를 말소 등록(폐차 등)하고 2개월 이내에 신차를 구입하면 개별소비세를 70% 아낄 수 있다고 하니 꼼꼼히 따져보고 세금혜택 받으세요.


3. 유류비 세금혜택 기간 2년 연장

현재 배기량 1000cc 미만인 경차는 2018년까지 유류세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세대 당 한 대의 경차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자동차를 구입하실 때 참고하세요.


4. 중고차 구입 시 세금혜택

새 차와 달리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행법으로 자동차는 공제대상이 아니지만 중고차 구입 시 10%의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가능하다고 하니 꼭 기억하세요.




 마이카, 현명하게 구매하세요!


세금혜택을 살펴봤다면 이제 차를 구매해 볼까요? 자동차 구매에는 목돈이 들어가는 만큼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마음에 드는 차량을 조금 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을까요? 현명한 자동차 구매 팁을 공개합니다.



 


1. 최대한 발품을 팔아라

차량가격은 같지만 딜러 마다 서비스가 달라질 수 있으니 소위 발품을 파는 만큼 더 좋은 조건으로 구입 할 수 있습니다.


2. 직접 시승하라

한두 푼 하는 것이 아닌 자동차를 다른 사람 말이나 광고만 믿고 덜컥 살 수는 없죠. 자동차는 직접 타봐야 알 수 있습니다. 무조건 좋다는 말에 혹해 결정하지 말고 직접 시승 후 스스로 판단하십시오.


3. 변경을 앞둔 모델을 노려라

변경을 앞두고 있는 이전 모델의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도 신차를 저렴하게 사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새로운 차가 출시되거나 연식이 바뀌게 되면 기존 차는 재고로 분류 되는데요. 자동차 회사에서 재고처리를 위해 이전 모델의 할인 혜택을 늘리는 경우가 많아 이 시기에 더 저렴한 가격으로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4. 프로모션을 겨냥하라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매월 자동차 모델별로 할인 조건이 다르게 진행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차종의 프로모션 기간을 겨냥하면 훨씬 좋은 조건으로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5. 구매조건을 문서로 남겨라

구매조건은 객관적인 증거로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딜러에게 받기로 한 서비스 품목 등은 문서로 남겨두어야 문제가 생겼을 때 권리를 주장 할 수 있습니다. 꼭 문서가 아니더라도 핸드폰 문자 등으로 객관적인 증거를 남겨놓으시기 바랍니다.


6. 신용카드로 결제하라

자동차 구매 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각종 할인과 캐쉬백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카드사마다 자동차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행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비교해보고 혜택이 가장 큰 카드로 결제하시기 바랍니다.



 



 이것만 주의하면 중고차도 OK!


누구나 새 차를 사고 싶지만 주머니 사정상 중고차를 고려하게 되는데요. 막상 중고차를 사려니 혹시 모를 문제가 생길까 봐 덜컥 겁이 나서 망설여집니다. 하지만 중고차도 꼼꼼히 따져보면 저렴한 가격에 좋은 차를 구입할 수 있다는 사실.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지 살펴볼까요?





첫째,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성능점검기록과 자동차등록증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허위매물에 속지 않을 수 있어요.


둘째, 무사고 차량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무사고 차량은 볼트를 풀지 않아 페인트칠이 깔끔하지만, 사고차량은 페인트칠이 벗겨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무사고 차량은 고무패킹 탈고 시 스폿 용접(금속을 겹친 뒤 전극 끝 부분에서 국소적으로 가열∙가압하면서 용접하는 방식)이 일정하게 둥그런 모양을 하고 있지만, 사고차량에는 스폿 용접이 없거나 일정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사고차량 유무를 알기 위해서 볼트나사의 페인트칠과 용접의 원형 형태를 확인하고 누유 유무를 살펴봐야 합니다.


셋째, 중고차를 계약할 때는 반드시 실 주행거리, 보증기간, 특이사항, 이전비용 등을 꼼꼼히 살펴보세요.


넷째, 중고차 딜러는 인터넷을 통하기보다 중고차 구매 경험이 있는 지인에게 소개 받는 것 이 안전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현명하게 구입하는 법’을 설명해 드렸어요. 오너드라이버가 되기로 마음먹었다면 꼼꼼히 따져보고 똑똑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