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의 달인이 들려 주는 숨은 꿀팁, 엑셀 개체 삭제

Story/효성



“김 대리, 우리 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라간 게시물 리스트좀 보내줄래?”

팀장님의 말씀에 부랴부랴 게시물 목록을 복사해 온 김대리. 하지만 그 목록에는 텍스트보다 화려한 이미지와 각종 체크박스가 가득했으니 이를 바로 보고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하나씩 정리를 하다 보니 어느덧 시간은 흐르고 흘러 한 시간. 팀장님의 성화가 들려 오기 시작하네요. “김 대리, 아직이야?”


혹시 이런 경험 없으신가요? 웹페이지에서 목록 등을 긁어 엑셀에 붙여 넣다 보면 필요 없는 개체들이 잔뜩 붙여 정리하기 난감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일괄적으로 개체를 삭제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모르면 답답한데 알고 나면 너무 쉬운, 엑셀 개체 삭제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미션, 필요 없는 개체 정리하기


팀장님의 지시에 따라 게시물 목록을 확인한 김 대리. 그가 복사해 올 홈페이지의 게시물 목록은 아래와 같이 체크박스와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이렇듯 엑셀 화면 위의 그림이나 사진, 아이콘, 도형 등을 통틀어 개체라고 합니다.


이를 모두 복사해서 엑셀 파일에 붙여 넣으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되곤 합니다.



띠로리.


혹시나 싶어서 붙여넣기 방식을 바꾸면 이런 모습이 되곤 하죠.



물론 손이 조금 가더라도 하나씩 정리할 수는 있겠지요. 하지만 우리의 시간은 소중하잖아요. 자, 지금부터 5초만에 목록을 정리해볼게요.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필요 없는 개체 삭제의 만능 키, ‘이동 옵션’


엑셀에서는 개체를 생성할 수도 있지만, 일괄적으로 개체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이동 옵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홈>찾기 및 선택>이동 옵션, 혹은 Ctrl+G(이동)에서 ‘옵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이동옵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개체’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시트 내의 모든 개체가 선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del키를 누르면 시트 내의 불필요한 개체를 한꺼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개체 삭제는 인터넷에 게재된 사업장 목록을 정리하거나 카드 사용 내역 등을 정리할 때에도 유용하답니다.



  여기 꿀팁 하나 추가요~ 자유롭게 개체 선택하기


조금 전에 알려 드린 이동 옵션은 모든 개체를 선택해 필요 없는 개체를 지우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 특정 부분의 그림이나 아이콘만 삭제하고 싶을 때에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이럴 때에는 ‘개체 선택’을 이용하면 조금 더 편합니다.




홈>찾기 및 선택>개체 선택을 선택하면 마우스 포인터가 동일한 모양으로 변경되면서 특정한 개체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고자 하는 그림, 아이콘을 중심으로 드래그를 해주면 특정 영역의 개체를 선택 완료. 단, 체크박스는 선택되지 않는 것이 아쉽습니다.




개체 선택은 빠른 실행 아이콘에 추가하여 더 빠르게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옵션>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선택한 후 ‘모든 명령’을 선택, 개체 선택을 추가하면 끝.




위와 같이 화살표 도구가 추가되면 개체 선택을 빠르게 할 수 있답니다.


이동 옵션이나 개체선택을 몰랐더라면 모든 불필요한 항목을 우측마우스로 클릭, 삭제를 반복할 수밖에 없는 번거로운 일들을 클릭 한 번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니 얼마나 편한지 몰라요. 이래서 모르면 손발이 고생한다고 하나 봐요. 이제부터 팀장님의 급한 지시에도 걱정 마세요. 한 번의 클릭으로 칭찬 받는 사원이 될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