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업무를 하고싶다면? 직장인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

Story/효성




오랫동안 서있거나, 오랫동안 앉아서 일을 하게 되면 건강에 좋지 않고 효율적인 업무를 할 수 없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계시죠? 그래서 학생들이 학교에서 50분 수업을 하고 10분 쉬는시간을 가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업무를 하다보면 시간을 맞추어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어렵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이런 생활습관은 효율적인 업무를 할 수 없음에는 물론이고, 건강에도 좋지 않다고 하니 오늘 'My Firend, 효성과 알아보는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일과 건강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보아요^^


 







다리를 꼬고 앚는 습관은 척추를 비틀면서 중추신경을 압박하고 근육, 관절, 장기에 이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한쪽다리를 한쪽다리 위로 포개어 앉는다면 왼쪽 골반에 체중이 과하게 실리게 됩니다.
또한 다른쪽 골반 근육들은 과다하게 당겨지게 됩니다.
이런 자세를 자주 반복하면 허리 근육에 비정상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져 통증이 생겨날 수 있으며 채형변형, 디스크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는 습관은 안 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무의식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다리를 꼬게되죠? 하지만 이런 무의식적인 습관이 몸에 변형과 건강을 악화시킨다고 하니, 무의식적으로도 다리를 꼬지 않도록 늘 주의해야겠습니다.







1.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면 눈, 머리, 등, 어깨에 피로가 쌓입니다.
어깨와 등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으로 호흡은 편하게, 몸은 가볍게 해봅시다.

[방법]
숨을 크게 들이쉬면서 양 어깨를 귀 가까이 3초 정도 올립니다. 숨을 내쉬면서 툭 하고 아래로 떨어뜨립니다. 이 동작을 3회 이상 반복합니다.




2. 서서 일하는 직장인




교사, 간호사, 건설노동자, 백화점 점원 등 오래 서서 일하는 사람들은 피로를 빨리 느끼게 됩니다.
특히 척추 주변 근육이 뻐근한 느낌을 자주 받는데요, 여기에 날씨까지 따뜻해지면 금세 처지기쉽습니다.

[방법]
손을 엇갈려 깍지 낀 후 위로 올려 팔과 척추 전체를 쭉 늘린 상태에서 15초간 멈춥니다. 이 동작을 5~7회 반복합니다.




3.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면 등이 굽고 목뼈가 일자 형태로 변하는 거북목이 되기 쉽습니다.
그러면 머리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머리가 지끈 거립니다.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수시로 등과 목 근육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방법]
양발을 어깨 너비로 벌리고 선 다음 양손을 깍지 낀 채 양팔을 머리 위로 올립니다. 상체를 왼쪽으로 천천히 기울였다가 잠시 멈추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반태편도 같은 동작으로 풀어줍니다. 이 동작을 10초가 유지하고, 좌우 3회 이상 반복하도록 합니다.




4. 졸음이 오는 직장인




춘곤증이 쏟아지면 졸음을 이기지 못하고 쪽잠을 자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당한 낮잠은 집중력을 높이고 피로를 더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에서는 책상에 엎드리거나 고개를 젖히는 등 잘못된 자세로 새우잠을 자기가 쉬운데요, 졸음이 쏟아 질때는 근육을 자극하는 스트레칭으로 기분을 전환해보세요.

[방법]
엉덩이 뒤로 양손을 각지 낀 후 손을 들어 올리며 양쪽 어깨를 뒤로 모아 아래쪽으로 당깁니다. 이때 목에 힘을 빼고 어깨가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15초간 유지하고 3회 이상 반복합니다.


오랫동안 서있거나, 앉아있는 직장인들에게는 스트레칭을 꼭 해줄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짧은 시간 5분만이라도 스트레칭을 하면 업무를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데요, 스트레칭을 할 때에는 반동을 쓰지 않고 천천히 움직여야 하고, 매일 거르지 말고 하고,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합니다. 









한쪽 발을 두꺼운 전화번호부나 박스위에 올려놓고 척추의 긴장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책상 밑에 이러한 것들을 구비하고 발을 바꾸어 수시로 올려놓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오른쪽 어깨가 결리거나 오른쪽 허리가 아프면 왼쪽 다리를 올리고, 왼쪽 다리를 올리고 왼쪽이 아프다면 오른쪽 다리를 올리도록합니다.

하지만 한쪽 다리만 장시간 올려놓으면 몸의 균형이 맞지 않기 때문에 잠간씩 번갈아가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것은 면역체계를 약화시켜 질병에 잘 걸리게 하고, 대사기능도 떨어져서 콜레스트롤, 중선지방, 혈압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앉아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동작들이 있지만 가끔씩 일어나주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매 30분마다 잠깐씩 일어나서 허리를 곧게펴고 팔을 높이 들어 쭉 펴주는 동작이 좋은데요, 이런 동작은 혈액순환에 좋을 뿐만아니라 눌려있던 골반과 척추의 무리를 덜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오늘 알아본 직장의 건강한 생활습관은 대부분 스트레칭과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현대로 들어오면서 화이트칼라 즉 샐러리맨이나 사무직 직업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책상 앞에 앉아서 업무하는 일이 많은데요, 이런 생활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은 모두 알고계시죠? 자 ~ 지금부터는 5분이라도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도록 하고 좋지 않은 자세와 습관은 의식적으로 고치도록해보세요^^
그럼 한결 몸이 가벼워지고 머리도 맑아진다고 하니, 업무의 효율성도 늘어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