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심삼일은 지금부터, TED부터 세바시까지 2016년 추천 강연
새해가 이제 불과 나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새 달력을 꺼내며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게 되네요. 내년에는 뭐든 잘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좋은 예감이 듭니다. 여러분은 새해 계획 세우셨나요? 효블지기는 새해가 시작되는 만큼 공부를 더 열심히 하기로 했어요. 그런데, 무슨 공부를 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강연으로 새해를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TED부터 세바시, 강연 100℃까지 알짜배기 강연들만 모아봤습니다.
하루 15분, 웹사이트에서 듣는 알찬 강의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강연은 홈페이지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알찬 강의들입니다. 강연계의 고전, TED부터 시작해 강연 100℃까지, 짧은 시간 투자해 큰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웹 강연들을 소개해드릴게요.
/ 두 말 하면 입 아프다, 강연의 정석 TED
출처: TED 한국어 페이지
‘내가 317일간의 인질로 잡혀있던 동안 생각했던 것들’, ‘1인 세계 일주 항해를 통해 배운 놀라운 사실’, ‘여러분의 꿈을 죽이는 5가지 방법’. 클릭하고 싶게 만드는 제목의 이야기는 TED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ED는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등과 관련해 ‘알릴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라는 모토로 미국의 비영리 재단에서 운영하는 강연회인데요, 아마 여러분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최근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Christine Sun Kim이라는 청각장애인 아티스트의 강연이었는데요, 청각장애인은 소리와 상관 없다는 편견을 깨고, 시각 언어의 소중함을 이야기합니다.
출처: TED <매혹적인 수화의 음악> (크리스틴 선 킴) 강연 캡처
물론 영어공부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영어강연이 부담스럽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TED는 2만 3천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각자의 언어로 번역해 제공하고 있어 우리말 자막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 나의 꿈을 소리치다, 나꿈소
출처: 잡코리아 토크콘서트 <나꿈소> 이근철 대표 편 화면 캡처
취업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주최하는 토크콘서트, 나꿈소는 꿈을 찾는 청춘들에게 희망 메시지를 전하는 특강입니다. 강연자 역시 청년들에게 멘토가 되어줄 수 있는, 각 분야에서 꿈을 이루며 살고 있는 저명인사들. 총 15회의 강연 동안 60명의 연사가 강연을 펼쳤고, 3,000여 명이 참여하였습니다. 60여 명의 강의를 하나 하나 듣고 있으면 없던 꿈은 절로 생기고, 있던 꿈은 이뤄질 것만 같은 기분입니다. 일상에 지친 우리가 힘과 용기를 얻을 수 있는 강연,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세요.
/ 치열하게 살아온 사람들의 삶의 지혜, KBS <강연 100℃>
출처: <강연 100℃> 프로파일러 표창원 편 화면 캡처
<강연 100℃>는 물이 끓는 온도, 100℃처럼 치열하게 인생을 살아온 사람들의 삶과 지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마술사 이은결, 프로파일러 표창원, 맛칼럼니스트 황교익, 시인 김용택, 체조선수 신수지 등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한 사람들의 강연을 볼 수 있는데요, KBS에서 방영되었었던 이 강의는 현재 종영되어 홈페이지 다시보기를 통해 만나볼 수 있어요. 하지만 그 어느 강연보다 알찬 프로그램을 보장합니다.
안방에서 들어요, TV 강연 프로그램
이번에는 안방에서 바로 들을 수 있는 강연 프로그램을 소개할게요. <세바시>나 <인문학 특강>은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강연, 그리고 인문학 강의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부여합니다. TV뿐 아니라 팟캐스트 등으로 다시 볼 수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세바시
출처: <세상을 바꾸는 시간> 이소은 편 화면 캡처
미국에 TED가 있다면 우리나라에는 세바시가 있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라는 뜻의 줄임말로 한국형 미니 프리젠테이션 강연 프로그램입니다. 김창옥, 김미경, 최진기 등 이름만 들으면 단박에 알 수 있는 명강사를 비롯해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딱 15분 안에 ‘우리를 바꿀 수 있는’ 엑기스를 전합니다. TV에서뿐만 아니라 유튜브, 애플리케이션, 팟캐스트 등에서 편리하게 볼 수 있는데요, 현장에서 강연을 듣고 싶다면 매월 격주 월요일마다 두 차례씩 목동 KT체임버홀에서 열리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강연료는 물론 무료입니다.
방송일시: CBS TV (월~수) 오후 2시 40분 (오프라인 강연회는 매월 첫째주 월요일 저녁 7시) |
/ 쉽고 재미있고 깊이 있는 인문학 강의, EBS <인문학 특강>
출처: EBS <인문학 특강> 오순희 교수 편 화면캡처
인문학 열풍에 덥석 책부터 구입했지만 언제부턴가 ‘꿀잠’용 수면제로 전락해버렸다면 정통 강의로 만나보세요. 중용, 니체, 논어, 노자 등에 관해 쉽고 재미있게, 하지만 깊이 있는 강연을 들을 수 있는 EBS <인문학 특강>입니다. 방송 일시는 월, 화 밤 12시 10분이지만 주말 아침 8시 50분부터 재방송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방청을 원한다면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고 유료 다시보기로 지난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는 1월 8일에는 단국대 석좌교수인 권영민 교수가 ‘한국 현대문학의 길’ 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입니다.
방송일시: EBS1TV (월, 화) 밤 12시 10분~1시(본방) / 아침 6시 10분~7시(전주 재방) EBS2TV (토, 일) 아침 8시 50분~9시 40분 |
스마트폰으로 쏙~ 들어온 명사들의 강연
자, 이번에는 스마트폰으로 명사들의 강연 들어볼까요. 출퇴근 길에 짧게 들을 수 있어 바쁜 직장인들에게 부담이 적고 편리합니다. 또한 인터넷으로도 다시 한 번 들을 수 있으니 두 번 공부할 수 있겠죠. 단, 소개해드리는 강연들은 대부분 안드로이드용이라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대신,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강연을 들을 수 있으니 너무 서운해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저명인사의 찌릿한 강연이 스마트폰에, 마이크임팩트 TV
출처: ‘마이크임팩트 TV’ 어플 캡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웅현, 알랭 드 보통, 표창원, 데니스 홍, 최재천 교수 등 이름만 들어도 찌릿한 저명인사의 강연을 스마트폰으로 만날 수 있다?! 무료강연 애플리케이션 ‘마이크임팩트 TV’입니다. 요즘 페이스북 등의 SNS에서 마이크임팩트 TV의 캡처 화면이 참 많이 공유되고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감동은 영상으로 봤을 때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유형에 따라 채널을 골라볼 수 있으며, 원하는 주제로 검색해서 찾아볼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습관을 바꾸고 싶은 분들이라면, 스마트폰 어플에 마이크임팩트 TV를 다운받아보세요. 단, 현재는 안드로이드에서만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어플 다운받기 |
/ 1년에 365개 인문학 공부하기, 아트앤스터디-인문학 365
출처: ‘아트앤스터디-인문학365’ 화면 캡처
하루에 인문지식 하나만 쌓여도 1년이면 365개?! ‘아트앤스터디-인문학365’ 애플리케이션으로 20분짜리 핵심 인문학 강의를 들어보세요. 바쁜 현대인을 위해 짧은 시간으로 구성한 ‘아트앤스터디-인문학365’는 다운로드하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들을 수 있어 더 좋아요.
/ 취미를 배우는 강연 어플, 에듀캐스트
컴퓨터, 인문학, 여가, 취미 등 무엇이든 배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에듀캐스트입니다. 찜한 강좌, 수강 중인 강좌 등이 표시되고 추천 강좌를 누르면 에듀캐스트가 추천하는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로 친구와 나눌 수 있으니 따로 또 같이 공부해보아요. 단, 무료 강의보다는 유료 강의가 많으니 참고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 어플 다운받기 |
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작심삼일’도 열 번이면 일 년이라고 하잖아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강연을 만나면 뭐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의지가 불끈 솟아오를 거예요. 저도 오늘부터 강연 정주행을 시작해야겠어요. ^^
'Story > 효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가 떠오른다~ 가자♪ 서울에서 만나는 2016년 해돋이 명소 (1) | 2015.12.29 |
---|---|
나눔으로 함께, 그 어느 때보다 따뜻했던 효성의 크리스마스 (0) | 2015.12.28 |
[소재 이야기] 생명을 지키는 띠 하나의 힘, 안전벨트 (0) | 2015.12.24 |
Webzine Hyosungtown - December 2015 (Chinese) (0) | 2015.12.24 |
Webzine Hyosungtown - December 2015 (English) (0) | 2015.1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