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쌀한 가을과 잘 어울리는 카페트 이야기

Story/효성




효성 블로그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창문으로 들어오는 바람이 싸늘해지면서, 가을이 왔음을 느끼게 되는 계절입니다. 찬 바닥을 밟을 때면 수납장에 돌돌 말아 놓은 카페트를 꺼낼까, 말까 고민하게 되는데요. 효성은 상업용 카페트 분야에서 원사부터 완제품까지 생산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카페트와 인연이 깊습니다. 롤 카페트와 타일 카페트로 고객만족에 앞장서는 효성의 카페트! 한 번 만나보고 가실게요! 



상업용 카페트란?


앞서 효성은 상업용 카페트에서 국내 1위의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그렇다면 상업용 카페트란 일반 카페트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웨딩홀, 연회장, 호텔 및 리조트 등의 숙박업소, 모델하우스, 오피스 빌딩 등의 상업 시설에 쓰이는 카페트를 모두 상업용 카페트라고 부릅니다. 효성은 이음새 없는 롤 타입의 롤 카페트와 정사각형 조각을 맞춰 바닥에 까는 타일 타입의 타일 카페트를 취급하고 있습니다.



(1) 롤 카페트




 

롤 카페트는 상대적으로 두께가 두껍고 밀도가 풍성한 카페트입니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보행감이 좋아 고급 호텔이나 연회장에서 주로 쓰입니다. 관리와 보관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타일 카페트

 




타일 카페트는 롤 카페트와 달리 진공 청소기와 스팀 청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지, 관리가 용이하며 오염됐을 경우에는 부분 교체도 가능합니다. 두께가 얇고 풍성하지 풍성하지 않아 보행감은 떨어지지만 의자 바퀴 등을 굴리기에 편리하므로 오피스 빌딩에 많이 쓰입니다. 



국내 카페트 시장 현황 




 

국내 카페트 시장은 국산 제품이 70~80%, 수입 제품이 20~30% 정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효성을 비롯하여 코오롱, LG, 한화 등의 기업이 상업용 카페트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 중 효성은 롤 카페트 및 타일 카페트 일괄생산체제 (원사~완제품 생산)를 갖추고 있습니다. 


상업용 카페트는 원사를 뽑아서 가공하고, 제직을 한 후에 염색을 거쳐 원단 뒷면 처리를 하는 다섯 가지의 공정을 거치는데요. 효성은 이 모든 공정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기업이랍니다. 



카페트용 원사(실) 이야기




 

제대로된 카페트를 만들려면 좋은 재료, 원사가 있어야겠죠? 과거 화학섬유가 개발되기 전에는 천연섬유(울, 실크 등)로 짠 카페트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울 카페트의 경우 흡습성과 보온성, 촉감이 좋은데다 염색성과 탄력회복성 (발로 밟았다가 떼었을 때 다시 카페트가 위로 올라와 원상복귀 되는 성질)이 좋습니다. 하지만 잔털이 많이 빠지고, 고가이며 벌레에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지금은 천연섬유 카페트 생산량이 전세계적으로 5% 미만이며 나일론,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스터 등의 화학섬유 제품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원사시장은 물량 기준으로 PP소재 원사와 나일론 소재 원사의 점유율이 75:25 정도인데요. 카페트용 원사(나일론 BCF: Bulked Continuous Filament)를 생산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은 효성이 유일하답니다. 뛰어난 기술력으로 원사를 상품화하여 중국, 호주, 동남아, 일본 등지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나일론 BCF와 폴리프로필렌 BCF의 차이를 알아볼까요?



 

나일론 BCF

폴리프로필렌 BCF 

 장점

  생활 합성 섬유로 최적합 소재

  섬유 중에서 가장 가벼움 

  내구성 우수

  흡습성이 없어 건조가 빠름 

  신축성 좋음

  약품, 충해에 강함

  탄성회복력이 좋아 밟아도 뭉개지지 않음

  저렴한 가격

  약품, 기름, 풍해에 강함

 

 단점

 정전기 발생이 쉬움

  → 정전기 방지를 위해 카페트 제직 공정에 서 '제전사(도전사)'를 소양 투입함

  내구성이 나일론 대비 약함

  보풀이 발생하기 쉬움

  열에 약함

  촉감이 좋지 않음

  제직 후 염색이 쉽지 않음



카페트의 장점 



카페트의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흡음성 

다른 바닥재와 비교하여 흡음성이 우수합니다. 소리의 울림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조용한 생활 및 사무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최근 층간 소음으로 인한 이웃간의 불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정용 카페트의 문의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2) 보온/보냉 효과

카페트는 열전도율이 낮습니다. 일정 온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열량소모가 적어서 연료비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물청소를 하지 않기 때문에 수도료 절감까지 할 수 있습니다. 


(3) 우수한 보행성

폭신한 카페트는 보행 시 충격을 줄여줍니다. 신체의 피로도를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낸답니다. 



카페트에 대한 오해 하나! 

카페트를 깔면 천식이 생기기 쉽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것은 틀린 이야기! 1990년 KOBE 환경위생국의 조사에 따르면 카페트는 일반 바닥재에 비해 공기 중에 떠다니는 부유 먼지를 잡아주어 단위 밀도당 부유먼지를 줄여주는 효과를 준답니다. 나무마루, 쿠션재, 전기장판 등의 다른 바닥재와 비교해보았을 때 오히려 더 안전하다는 것이죠! 




백조의 풍성함을 닮은 스완 카페트



 


스완카페트는 1983년 카페트 사업에 진출한 이래 상업용 및 자동차용 카매트 등에서 최대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효성의 카페트 전문 브랜드입니다. 사업 초기에는 가정용 카페트도 생산하였지만 2003년부터는 상업용에만 주력하고 있습니다. 

 




효성의 기술력을 엿볼 수 있는 사각중공원사가 스완 카페트의 자랑거리인데요. 사각중공원사는 원사 안에 4개의 구멍을 뚫어 만드는 실입니다. 원사의 표면적을 최소화하고 균일한 표면과 둥근 모서리는 오염 물질의 흡착을 감소시켜 흙먼지 등의 오염에 강하고 먼지의 제거 또한 용이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빛의 굴절에 의한 난반사로 동일한 오염 물질이 묻었을 경우라도 상대적으로 눈에 노출되지 않는 효과도 있답니다. 타일 카페트의 경우 1주일에 2~3번 진공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여주고 2~3개월에 한번씩 스팀 청소기로 청소해주면 유지와 관리가 된다니, 참 쉽죠? 카페트 표면에 방수처리를 하여 물을 엎지르더라도 바로 물기를 제거해준다면 문제가 없습니다. 


현재 카페트의 뒷부분 처리는 대부분 pvc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pvc에 대한 고객의 인식이 좋지 않은 점을 감안하여 스완카페트는 부직포로 뒷부분은 처리(eco-backing) 하는 등 뒷부분 처리 재질을 다양화하는 친환경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효성은 현재 상업용 카페트 분야에서 40~45%의 국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연구와 기술 개발을 통해 고객의 needs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효성이 만들어낸 훌륭한 카페트, 스완 카페트가 궁금하다면 홈페이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