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전남 가사도에 신재생에너지용 ESS 공급

Story/효성




효성이 13일 전라남도 진도군에 위치한 가사도에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발전 시스템과 연계하는 1.25MW/3MWh ESS¹를 공급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의 '독립형 마이크로 그리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국내 도서(島嶼)지역에 설치된 ESS 중 용량이 가장 큽니다. 효성은 오는 8월 말까지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며, 이에 따라 가사도 160여가구 주민 380여명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ESS란 전기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력저장장치입니다. 전력변환장치(PCS: Power Conditioning System)와 리튬이온전지(Li-ion Battery), ESS 전체 시스템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등으로 구성됩니다.


ESS는 크게 ▲전력피크 대응(수요가 적거나 비용이 저렴한 시간대에 전기를 저장했다 전력 피크 시간대에 사용), ▲전력효율을 높이기 위한² 용도, ▲특히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신재생에너지의 불규칙한 전력공급 보완책으로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가사도의 경우, 육지의 전력을 직접 끌어와 쓰기 어려운 상황으로 자체적으로 디젤발전기를 통해 전기를 발전해왔으나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풍력, 태양광 등 친환경적인 신재생에너지 발전 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입니다. 이 시스템에 효성의 ESS가 설치되면, 한층 안정적으로 전력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효성은 2012년 12월 홍콩 전력청과 400kW급 ESS 수주 계약을 체결, 2014년 1월 납품 및 성공적인 설치를 완료했다. 효성은 ESS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효성은 2012년 12월 홍콩 전력청과 400kW급 ESS 수주 계약을 체결, 2014년 1월 납품 및 성공적인 설치를 완료했다. 효성은 ESS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효성은 지난해 말 제주특별자치도 ‘탄소 없는 섬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가파도 내 풍력발전연계용 ESS를 설치했으며, 삼성SDI 기흥사업장에도 1MW급 ESS를 구축하여 전력요금 절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 구리 농수산물공사에 250kW/500kWh ESS를 공급해 안정적인 전력수급 및 활용을 돕는 등 국내 ESS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굳히고 있습니다. 홍콩전력청과도 400kW급 계통연계형 ESS 수주 계약을 체결하며 해외 시장 개척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효성은 2009년부터 ESS관련 기술을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해왔으며, 국책과제에도 참여해 다양한 용도의 ESS 개발 및 연구에 힘쓰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ESS제품을 상용화해 국내 시장은 물론 홍콩 전력청 수주에 성공하는 등 해외시장 개척에도 적극적인데요. ‘2013 프로스트 앤 설리번 대한민국 어워드³’에서 ‘제품 전략상(Product Line Strategy in ESS integration Award)’을 수상하며 효성의 기술력과 시장성에 대한 인정을 받았습니다.


백흥건 전력PU장(부사장)은 “효성은 40여년간 전력분야에서 쌓아온 노하우에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원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적의 ESS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최근 아시아, 남미, 유럽 등지에서 ESS에 대한 신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정부 및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투자를 바탕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ESS 시장에서 대표주자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글로벌 경쟁력을 키워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1.25MW/3MWh ESS

1.25MW급 전력변환장치와 3MWh 용량의 리튬이온전지로 구성된 ESS


ESS와 전력효율의 상관관계

전력수요와 공급이 수시로 변해 불균형 상태가 발생함에 따라 달라지는 주파수를 실시간으로 조정해 일정한 주파수 상태로 유지시켜줌으로써 낭비되는 전력을 막고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케 함


2013 프로스트 앤 설리번 어워드

글로벌컨설팅 및 시장분석 전문기관인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서 매년 미주, 아시아 등 시장 별로 주요 산업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주는 상



뉴스형 링크입니다.



☞ ESS,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