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오고 있다, 겨울철 타이어 점검 팁

Story/효성



안녕하세요, My Friend 효성입니다 ^^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날씨에 잘 지내고 계신가요? 보통 일 평균 기온이 5도 아래로 떨어져 올라가지 않을 때를 겨울이라고 합니다. 이 기준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11월 30일을 전후로 겨울이 시작된다고 하네요.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얼마 남지 않은 셈입니다.


운전하는 분이라면 겨울에 특히 타이어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눈이나 얼음으로 도로가 자주 뒤덮이는 겨울에는 작은 실수도 사고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겨울이 오기 전 타이어 점검 정보와 도움이 될만한 팁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꼭 체크해 주세요! 타이어 공기압

 




겨울에는 타이어 안의 공기가 수축하기 때문에 다른 계절보다 공기압이 더 낮아집니다.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타이어 외측은 빨리 닳게 되고, 연비가 나빠지며 방향 전환 시 감각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무척 위험합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고속 주행 시 타이어가 파열되는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서 적정 공기압으로 맞춰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상시 공기압보다 10%에서 20% 정도 더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일부 차종들은 타이어공기압 경보장치(TPMS)가 장착되어 출시되고 있는데요. TPMS 사용자는 자동차 계기판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실시간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2014년 6월부터는 TPMS 장착이 의무화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눈길 운전에 대비해 체인을 점검


 



눈길 운전은 운전자들의 영원한 숙제 중 하나입니다. 익숙해지기가 좀처럼 힘든데요. 변수가 너무 많고 순간의 실수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체인을 이용하면 좀 더 원활한 눈길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체인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사슬형 체인


눈길, 빙판길 운전이라고 하면 가장 많이 떠올리는 바로 그 체인입니다. 체인의 장점은 가격이 무척이나 저렴하다는 것인데요. 눈길과 빙판길을 주행할 때 미끄러짐 방지에 있어서는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가 어렵고 승차감이 저하된다는 단점이 있고, 잘못 설치할 경우 휀다(흙받기)가 손상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우레탄 체인


타이어를 감싸고 있는 부분이 우레탄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사슬형과 비슷한 제동 효과를 보여주면서도 아스팔트 주행 시 소음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 방법도 쉬운데요. 가격은 체인 중에서 가장 비싼 편입니다.


직물 체인


요즘 ‘뜨고 있는’ 체인입니다. 설치도 간편하고 제동 효과도 높습니다. 하지만 다른 체인에 비해 손상되기 쉬운 것은 단점입니다. 장거리 주행보다는 주행 거리가 짧을 때 사용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프레이 체인


이 체인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간편함입니다. 복잡한 설치 과정 없이 타이어에 뿌려만 주면 되니까요^^ 가격도 저렴하고요. 물론 제동 효과는 다른 체인들과 비교했을 때 떨어집니다. 겨울에 차에 비치해 놓았다가, 눈이 올 때 응급 처치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여러 체인마다 장단점이 있는 만큼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도로와 주행 환경을 고려해 자신에게 알맞은 체인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단, 체인을 사용한다고 눈길을 달릴 때 미끄러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그 정도를 낮춰 줄 뿐이죠. 체인은 어디까지나 보조 장비이며 눈길에서 미끄럼을 방지하는 최선의 길은 서행이라는 사실, 기억하세요~



눈길 운전을 위해 태어난 스노우 타이어

 




스노우 타이어는 겨울철 눈길 운전을 염두에 두고 특별 설계된 제품입니다. 정식 명칭은 윈터 타이어라고 하지요. 체인은 임시방편 또는 보조 수단이고, 겨울철 눈길 주행의 근본적인 대책은 바로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와 많은 부분에서 차이점이 있는데요. 우선 고무 성분이 다릅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고무를 부드럽게 하는 특수 재질을 일반 타이어보다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고무가 빙판을 움켜쥐듯 접지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향상된 접지력 때문에 스노우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20% 가량 향상된 제동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는 바로 트레드 입니다. 트레드란 타이어의 접지면을 뜻하는데요. 스노우 타이어의 트레드는 깊고 넓은 홈이 파여 있어 배수 성능이 뛰어나고, 눈이 녹아 젖어 있는 도로에서의 제동 능력을 높여 줍니다.


단, 스노우 타이어가 겨울철에 갖는 이점이 여름에는 오히려 단점이 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무가 부드러워 차량의 흔들림이 심해지고 타이어의 마모도 빨라지는데요. 스노우 타이어는 겨울에만 사용하고 봄이 되면 일반용 타이어로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타이어의 핵심 타이어코드!?


타이어의 뼈대가 되는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효성은 산업자재PG 타이어보강재PU를 통해 미쉐린, 굿이어, 브릿지스톤 같은 세게 유수의 타이어업체들에게 타이어코드를 공급하고 있는데요. 


세계 1위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타이어코드는 스틸코드, 비드와이어, 섬유 타이어 코드 등 여러 가지 소재들이 들어가서 타이어의 형태를 갖추고 또 타이어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타이어의 각 사용처에 따라 다양한 타이어코드가 들어가게 되며 이는 각 타이어에 필요한 특징들을 잘 구현해 줍니다.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는 편안한 승차감이 필요한 래디얼 타이어에, 나일론 타이어 코드는 트럭이나 버스같이 덩치가 큰 차량에 많이 쓰이는 것처럼 말이죠. ^^


효성의 타이어코드가 앞으로도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지금까지 겨울철 타이어 점검에 필요한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효성의 기술력이 일상 속에서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알 수 있었네요^^ 겨울철 타이어 관리는 운전자 및 탑승자의 안전과 직결될 수 있는 만큼 철저하게 해야겠습니다. My Friend은 유익하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다음에 또 찾아 올게요~



링크바입니다.



 자동차 속 숨어있는 효성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