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 어디까지 가봤니?!

Story/효성


네이버, 구글 어디까지 가봤니?!



안녕하세요, My Friend 효성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쓰고 있는 웹페이지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거의 모두가 기본 페이지를 네이버나 다음, 구글로 해두실 텐데요. (물론 특정 사이트로 해놓는 분들도 많습니다. ^^) 이런 웹페이지들의 재미있는 기능들과 사실들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요? 



네이버 쉽고 정확한 검색 



네이버는 다음과 더불어 국민 포털 중 하나로 몇 년간 꿋꿋하게 검색 포털 1위를 수성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를 통해서는 블로그, 카페 등의 커뮤니티 활동을 많이 하지만, 보통 검색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는 하는데요. 그래서 일단 네이버 검색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는 마침표( . )를 이용해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해당 카테고리 검색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치고 일일이 찾아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죠. 또 이 기능을 사용하면 “더보기” 버튼을 누를 필요도 없구요. 


네이버검색팁



요즘 제일 핫한 류현진 선수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류현진.블로그>라고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네이버검색팁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류현진 선수에 대한 검색 결과가 쫙! 

특정 카테고리에서 검색하고 싶을 때 편리한 기능입니다. 아직 쇼핑과 지도 카테고리는 적용되지 않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또 하나, 아주 오래전부터 검색 포털에는 있었던 기능이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제법 있습니다. (+) 와 ( - )를 통해서 검색어 더하기, 빼기가 가능한데요. (+)의 경우 두 검색어가 모두 포함된 경우를, ( - )의 경우 앞의 검색어에서 뒤의 검색어를 뺀 결과가 검색됩니다. 위에서 언급됐던 마침표 ( . )까지 포함을 해서 한번 응용을 해볼까요?



네이버검색팁


 

“고양이”에 “귀염”이 포함된 이미지 검색을 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검색팁



이미지 카테고리에서 “고양이”와 “귀염”을 포함한 검색이 요렇게! 나오게 됩니다. 익숙해지면 무척 편하게 쓸 수 있겠죠? 리서치를 할 때는 무척 빠르고 유용할 것 같습니다. 



PC 검색 결과를 스마트폰으로 옮기기 +mobile 버튼 클릭 



네이버검색팁


 

PC에서 검색한 결과를 QR코드를 통해서 간단히 옮길 수가 있습니다. 평소 QR코드를 애용하시는 분이라면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방법은 검색 후 글꼴 카테고리 옆에 있는 +Mobile을 클릭하면 QR코드가 뜨게 됩니다. 



네이버 메일 단축키로 사용하자 



네이버로 메일을 쓰시는 분이 많을 텐데요, 평소 메일을 많이 보내시는 분이라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단축키

설명 

C 

새 메일 쓰기 

F 

읽고 있는 메일 전달하기 

R 

읽고 있는 메일 답장 쓰기 

A  

읽고 있는 메일 전체 답장 쓰기 

Ctrl + S 

작성 중 메일 임시 저장 

I 

목록에서 선택한 메일 중요 표시 

N 

읽고 있는 메일의 다음 메일 보기 

P  

읽고 있는 메일의 이전 메일 보기 

ESC 

드래그 도중 드래그 취소  

Backspace 

이전 페이지로 이동  



총 49개의 단축키가 있는데 이 중에서 많이 쓰이는 단축키를 골라보았습니다. 읽고 있는 메일의 답장을 쓸 때는 간단하게 “R”키만 눌러주면 되니, 몇 개는 알아두고 쓰면 무척 편할 것 같습니다. 



구글은 두들? 네이버 로고도 있다


 네이버로고



구글은 특정 기념일이 있을 때마다 로고에 재미있는 “장난”을 치는 걸로 유명합니다. 하지만 네이버 역시, 기념할만한 날에는 로고를 색다르게 디자인하는데요. 로고를 모아놓은 페이지를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네요. 



 네이버 로고 히스토리 바로가기 



재미있는 구글, 숨겨진 기능을 찾아라!



네이버가 한국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다면 글로벌 검색에는 구글이 있습니다. 보다 광범위한 범위에서 검색할 수 있는데요. 전 세계 1위 검색 엔진인 만큼 한국에서도 많은 분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구글에는 몇 가지 재미있는 기능들이 있는데요. 한번 알아볼까요?



이스터에그 


이스터 에그(Easter egg)는 영화, 책, CD, DVD, 소프트웨어, 비디오 게임 등에 숨겨진 메시지나 기능을 뜻한다. 이스터 에그라는 이름은 서양권에서 부활절에 달걀을 미리 집안이나 정원에 숨겨두고 아이들에게 부활절 토끼가 숨겨놓은 달걀을 찾도록 하는 부활절 달걀 찾기 풍습에서 유래했다. 최초의 이스터 에그는 1978년에 발매된 아타리 2600용 비디오 게임 Adventure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내용은 특정 픽셀 단위로 지나가면 이스터 에그를 넣은 프로그래머의 이름이 나온다. – 출처 위키백과 



부활절 달걀에서 유래한 이스터에그는 소프트웨어나 영상, 웹페이지 같은 콘텐츠에 숨겨져 있는데요. 구글은 많은 이스터에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여러분을 위해서 몇 가지 재미있는 이스터에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도 많겠지만요. ^^

 


구글 이스터에그



검색창에 <zerg rush>라고 입력을 한 다음 엔터를 칩니다. 

 


구글 이스터에그


그럼 구글의 “O”들이 저글링처럼 움직이며 검색결과에 달려들어 갉아 먹어 버리듯 부숴버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요 조그만 “O”들이 모여 “GG”를 만듭니다. 스타 크래프트 14주년을 맞이해 구글에서 제작한 이스터 에그인데요. 구글의 장난기가 엿보입니다. 



구글 이스터에그

 


지루한 일만 하다보니 심심하신가요? 그렇다면 구글 검색창에 <Atari breakout>이라고 입력한 다음, 검색결과가 나오면 <이미지> 카테고리를 클릭해 봅시다. 



구글 이스터에그

 


벽돌깨기 게임이 짠! 

과한 업무량으로 머리가 아플 때 2-3분 정도는 괜찮겠죠? 



세계의 명화를 집 안에서 



구글은 이런 이스터에그 외에도 방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맵, 구글 어스 등 수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여러분에게 추천해 드리고 싶은 서비스는 바로 <구글 아트 프로젝트>입니다. 



구글 아트프로젝트

<구글에서 서비스 중인 구글 아트 프로젝트 메인 화면>



전 세계 박물관, 미술관에 있는 예술 작품을 최고의 화질로 구경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테고리 역시 컬렉션, 예술가, 작품에 따라 나뉘기 때문에 검색도 쉽고 직접 본 감동만큼은 아니겠지만 평소 좋아하던 예술가의 작품을 모아볼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아트 프로젝트 바로 가기 



구글 유용한 검색 팁!



긴 문장을 검색할 때, 중간 내용이 생각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문장 가운데 < * >를 넣어주세요. 그럼 * 부분을 임의로 선택해서 검색을 진행합니다. 




 

류현진은 * 했다, 로 검색해 보니, “류현진은 삼진으로 화답했다”, “류현진은 포효했다” 등이 검색결과로 나오네요. ^^;




구글 검색 팁

이것과 비슷한 검색이 또 하나 있는데 바로 구글 도서 본문 검색입니다. 현재 베타 서비스 중인데요. 어느 책인지는 모르겠지만 책에서 본 문구가 생각났을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생각나지 않는 책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아 뭐더라 귀신이 붙은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기능이겠네요. 

 

여러분이 많이 쓰시는 네이버와 구글을 중심으로 재미있는 숨겨진(?) 기능들과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싶었지만, 스크롤이 너무 길어지면 짜증이 나니까요! ^-^ 아무쪼록 이 안에서도 여러분에게 좋은 팁이 하나쯤은 있었으면 합니다. 다음에 찾아올 때는 스마트폰으로 활용할 수 있는 웹페이지 기능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오겠습니다. 그때까지 열심히! 웹마스터가 되도록 해보아요~ 



링크바입니다.



☞ 똑똑한 직장인의 자기 계발 방법은?